Who? Special 이종욱 Who? Special
오영석 지음, 이일호 그림 / 스튜디오다산(주)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WHO 이종욱(WHO 사무총장)


고 이종욱 WHO사무총장님의 WH0를 읽으면서 우리는 인류애와 책임감에 대해서 다시 뒤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남들이 하지 못하는, 어려운 일들에 먼저 시작하고 다가가는 훌륭하신 분이십니다.

World Health Organization의 WHO와 다산어린이의 Who 뭔가 이번에는 깊은 연관이 느껴집니다.


이 책을 읽고 우리 아이들은 “ 아 이분” 하면서 타 출판사 인물편의 이종욱 책을 보여줍니다.

그 책에는 책임감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백신의 황제라 불리는 고 이종욱 박사는 빌게이츠로부터도 엄청난 지원을 받은 사실로도 유명합니다.

소아마비 발생율을 크게 낮추어 그를 백신의 황제라 칭한 것입니다.

또한 평생을 소외되고 가난한 사람을 위해 봉사하였기에 ‘아시아의 슈바이처’라고도 불렀습니다.

국내에서는 한센인을 돌보았고(한센병은 나병, 문둥병으로 불리는 병) 사스와 메르스, 신종플루 당시에도 그의 진가를 발휘하였다. 에이즈 퇴치에도 큰 성과를 보여주셨네요


왕성한 활동, 검소한 태도, 생활로 존경받던 그분은 안타깝게도 2006년 과로로 그만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당시 62세. 더욱 많은 일을 하셔야 하는데 더더욱 안타깝네요. 애도의 물결이 상상이 가네요


우리나라에서 처음 국제기구 수장이 된 분을 반기문 총장이라고 아는 사람이 많을 텐데요

그 이전에 이종욱 박사님이 2003년 제6대 WHO 사무총장으로 당선되셨습니다.


코로나로 전 세계가 난리인 지금 이때 더욱더 그분의 존재감이 필요하고 아쉬울 따름입니다.

인터넷 사진상으로 늘 웃던 그 모습, 인자한 옆집 아저씨, 할아버지의 느낌이네요


빌게이츠, 지미카터, 조지 부시, 코피아난 등 많은 분들이 이종욱 박사님을 극찬하셨네요

타임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으로 그를 뽑았고 WHO 내에서는 작은 거인(A MAN OF ACTION)이라고 불렸다고 하네요

이런 분을 진작 알지 못했다니 제가 조금 창피스럽네요.

아이들에게 꼭 알려줄 인물이며 읽어줄 책이네요


어른들은 아래 책을 읽거나 청소년에게 권장할 만한 도서입니다.

“포기하는 것은 실패하는 것보다 못한 죄다!”

작가가 현재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신 권 준욱 씨라고 하네요




‘우리의 미래이고 희망인 아이들에게, 목숨을 잃거나 다리가 마비되는 고통을 줄 수 없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그러나 어떤 일이든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