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번역을 위한 공부법 - 번역가 3인 3색, 100일 번역마늘 프로젝트
신노을.임혜미.김정자 지음 / 더라인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어 공부를 하며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른 사람들은 한 번쯤 번역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곤 할 것이다. 나 역시 그런 사람 중 한 명이다. 소싯적 중국어 배워본 중국어가 아깝고, 그리워 뒤늦게 시작한 공부. 한 풀이를 하듯 해대는 공부는 너무 즐거웠고, 이 즐거움을 좀 더 충만하게 즐기기 위해 여러 책을 보던 중 좋아하는 번역가가 생겼다. 중국어를 번역 일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그 모습을 쫓아가며 번역가에 대해 알게 되고,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그 일이 내 꿈이 되었다.

 꿈이 생길 때만 해도 너무 행복했는데, 그 후가 문제였다.
 대체 이 번역가라는 건 어떻게 해야 될 수 있는 거지? 공부 또 공부.. 중국어 공부야 어떻게든 열심히 해보겠지만 한국어 실력, 배경지식이 중요하다는 번역가. 근데 번역가가 되려면 뭘 어떻게 더 공부해야 하지?
자격증? 시험?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지? 해답을 찾기 위해 함혜숙 번역가님의 강의도 가보고, 번역과 관련된 책도 틈날 때마다 사서 보았다. 어렴풋하게나마 방향 정도는 찾았지만 주로 영어 번역에 관한 것들이었다. 영어 고자인 나는... 오로지 중국어가 즐거운 사람인지라 답답한 마음이 들었을 때 하늘에서 내려준 동아줄처럼 [중국어 번역을 위한 공부법]의 출간 소식을 들었다.

 이 책에서는 더라인북스 까페에서 진행되는 100일 번역 마늘 프로젝트! 100일 동안 마늘만 먹고 인간이 된 곰, 짧다면 짧지만 길다면 긴 이 100일 동안 번역근을 기르기 위해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 스터디!
 현재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는 신노을, 임혜미, 김정자 3인의 번역가분들이 초심을 떠올리기 위해, 공부하는 습관을 위해 도전했던 100일간의 공부법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신노을 번역가님의 통번역 대학 입시 준비를 하던 시절의 공부와 접목한 공부법은 현재 입시를 준비하는 분들이나 어떠한 언어든 중급에서 고급으로 넘어갈 시기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될만한 공부법의 진수를 보여준다.
 100일간 공부를 하며 결국엔 꿈을 이뤄낸 임혜미 번역가님, 프리랜서 번역가로서 번역가의 삶과 공부 노하우를 알려준 김정자 번역가님.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들, 번역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정말 직접적인 실천 노하우를 전해준다. 특히 중국어 번역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친절한 길잡이가 돼주는 책이다.

물론 이 책을 본다고, 이 책의 공부법 대로 공부한다고 누구나 다 번역가가 될 수 있는 건 아닐 것이다. 일단 이 모든 걸 실천하는 자체만으로도 어려운 일이고, 해내기만 한다면 분명 나의 실력도 삶도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친절한 길을 따라 공부한다면 분명 나에게도 길이 보일 것이란 확신이 든다.

나의 늦깎이 공부의 길잡이가 돼주는 책이 한 권 더 늘어났다.
그것도 너무나 친절한 길잡이. 언제든지 수시로 꺼내 볼 수 있게 책상 곁에 나와있는 소중한 책들에 [중국어 번역을 위한 공부법]도 함께 두었다.

 좋은 스승과 같은 책을 만날 수 있어서 감사하고 행복하다!!

 책을 읽은 후 어쩐지 자신감은 떨어졌는데 용기가 솟아난다. 공부 또 공부.
번역가의 삶 속에 가장 매혹적인 부분이었다. 나이, 외모, 학벌 상관없이 실력만으로 승부할 수 있고, 그 실력을 위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직업.
 일하는 자체가 공부이고, 일을 위해 공부하고, 매일을 공부하는 삶이 내겐 꿈같이 행복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힘들고, 어려운 직업일 수밖에 없는 번역가.
 나 같은 사람이 할 수 있을까... 될 수 있을까 란 생각이 들어 조금은 풀이 죽었다. 정말 운 좋겠도 생계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 공부하고, 꿈꿀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 내 삶에 감사하며 노력하기로 오늘도 나를 다독여 본다. 죽기 전에 책 한 권 멋들어지게 번역해보고픈 꿈을 품고 계속 공부하는 삶을 살다 보면 언제가 나 같은 사람도 할 수 있지 않겠는가. 이렇게 좋은 길잡이도 있는데! 오늘도 공부할 용기를 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