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 초등 고학년용 - 초등 학습어휘 글쓰기로 전과목 성적이 쑥쑥!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 길벗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초등 고학년용)

길벗

독해와 문해가 비슷하다고 생각했었어요.

그래서 올해 초등학교 5학년이 되는 둘째는 저학년 때부터 독해 문제집을 풀렸네요.

그런데... 집에서 학습하다 보니 어휘가 많이 부족하다는 걸 느꼈고, 다시 어휘 문제집도 추가로 시작했어요.

문제점은 어휘를 단순하게 달달 달 외우기만 해서는 나만의 것으로 만들 수가 없고, 오래 기억하지도 못하더라고요.

그럼 어떻게 해야 문해력을 다질 수 있을까요?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에서는 독해와 문해를 아주 잘 설명해 주고 있네요.

독해는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고, 문해도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은 같지만...

그 외에 평가하고, 사용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추가가 되어요.

문해력이란 글을 이해하고, 평가하고, 사용하고, 글로 소통하는 능력이다.

이런 문해력은 모든 공부의 기본이며, 문해력이 있어야 끊임없이 배울 수가 있네요.

문해력은 단기간에 학습해서... 늘어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꾸준하게 반복하며 연습해야 해요.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에서는 그 시작을 하루 10분으로 보고 있네요.

하루 10분은 길면 긴 시간이고, 짧으면 짧은 시간이지만... 10분을 잘 활용하면 문해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

초등 고학년이 되어,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숙제 말고는 학습을 싫어하는 둘째에게

하루 10분은... 그래~ 할 수 있어!!​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하였어요.

꾸준하게 학습하기~ 약속해 줘~ ^^

문해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어휘를 익히고 활용하는 활동이 가장 중요한데... 그런 어휘 활동이 바로 글쓰기네요.

하루 10분, 짧은 글로 어휘를 익히고... 그 어휘로 나만의 글쓰기를 시작해 보아요~

“오늘 10분 쓰면 내일도 10분은 당연히 쓸 수 있다.”

“쓸수록 잘 쓰게 된다.”

초등학교 3, 4학년 때까지는 어휘력이 뛰어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었어요.

문장을 읽다 보면 추측을 하게 되고, 어휘 수준도 높지 않았기에 그 중요성을 몰랐네요.

그러나 5, 6학년이 되면 상황은 크게 달라져요. 바로 수업 시간의 태도나 아이들의 대화에서도 알 수 있지요.

어휘를 많이 알고 있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가 확연하게 차이 나기 시작하고, 이 수준 차이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 벌어져 어휘의 한계가 학습의 한계로 어이 지게 되네요.

이때의 어휘는 학습에 필요한 학습 어휘를 말하는데... 교과서에 나오는 조금 어려운 단어들을 말해요.

학습 어휘를 잘 알고 있어야 교과서 내용을 눈으로만 읽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눈으로만 읽는 이런 상황이 요즘 아이들한테 많이 나타나고 있네요.

분명히 글을 읽었는데...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

그렇게 때문에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골든아워가 바로 초등학교 시기에요!!

글을 읽고,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공부의 기본이자 전부이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은 반드시 문해력을 길러나가야 해요.

목차

첫째 마당 - 국어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둘째 마당 - 수학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셋째 마당 - 사회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넷째 마당 - 과학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출처 입력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와 함께 어휘를 익히고 그 어휘를 활용해 글쓰기를 시작해 보세요.

밥을 먹는 것처럼 글쓰기를 습관화하여 반복한다면, 60일 후 문해력이 튼튼해져 있을 거예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성취기준 분석 후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학습 요소를 뽑아내었어요.

학습 요소 중 잘 알지 못하거나 혼동하는 어휘들을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는 것들과 묶어내는 단계를 거쳐서 선택된 학습 어휘.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에서 제시하는 학습 어휘들을 제대로 익힌다면

교과서 제재글이나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국어 교과 내용만이 아닌, 수학, 사회, 과학의 지문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네요. good~

누구나 집중할 수 있는 시간 10분,

매일 10분이 쌓이면 문해력이 튼튼해진다!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

짧은 글이라 아이가 부담 없이 읽기에 좋았고, 하루 10분이면 끝나니 매일 학습하여 습관을 들이기에도 좋았네요.

지금은 나만의 말로 표현하는 글쓰기가 익숙하지 않아 길게 작성하지는 못하지만...

짧은 글을 통해 어휘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그 어휘를 활용하며 진짜 아는 것으로 바꾸는 과정인 글쓰기를 계속해서 연습한다면

나중에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학습용 어휘로 문해력 높이는 6단계 

1단계 어휘 살펴보기

2단계 어휘의 뜻 추측하기

3단계 어휘의 뜻 알아보기 & 문제 풀이로 확인하기

4단계 ‘나의 말’로 어휘 정리하기

5단계 배운 어휘를 넣어 글쓰기

6단계 배운 어휘를 이용해 퀴즈 만들기

자~ 이제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와 함께 공부하는 힘을 길러 보아요.

글쓰기라서 정답이 따로 있지는 않아요. 오히려 학습을 하면서 아이랑 대화하는 시간이 늘어나서 좋았네요~

반쪽짜리 문해에서 벗어나 완전한 문해를 학습해 봅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