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문해력 5단계 우공비 일일공부-문해력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공비

일일문해력 5단계

좋은책신사고

모든 공부의 기본은 문해력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하게 책을 많이 읽었다고? 독해 문제집을 많이 풀었다고? 얻어지는 게 아니어서

걱정이 되었던 부분이었는데... 좋은책신사고에서 신간 『 우공비 일일문해력 』이 나왔네요!!

1단계부터 6단계까지,

국어 문해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60개의 문해기술을 총망라하여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 10개씩 구성하였어요.

※ 문해기술: 문장을 띄엄띄엄 읽었을 때 생기는 해석의 오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2021년 불수능에서도 문제가 되었던 국어 과목... 여기서도 문해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최근 아이~ 수학학원에서도 방학 보강수업으로 문해력을 추가할 만큼 모든 과목에서 문해력이 기초가 되고 있네요.

좋은 기회가 되어 둘째가 먼저 문해력 문제집을 체험하게 되었는데...

독해 문제집하고는 또 다른 구성과 특징으로 선택하길 잘했단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 아이의 단점인 대충 읽고 문제를 풀이하는 습관을 고치고, 덤으로 문해기술을 익히며 독해와 어휘를 알아가네요~ ^^

요즘 공부~ 문해기술을 익히는 "우공비 일일문해력 5단계"로 학습해요!!


우공비 일일문해력 공부습관표 & 스티커


좋은책신사고의 시그니처~

공부습관표 스티커는 아이도 엄마도 학습하는 걸 좋아하게 만드는 마법이라고 생각해요!! ^^

일일공부에는 꼭 있는 《 일일 공부습관표 》는 다양한 배경에 카카오프렌즈의 모습을 붙이는 과정인데...

하루하루 학습을 마치고 난 후, 스티커를 붙이며 학습 마무리를 하면 아이가 정말 좋아하더라고요.

그리고 그 모습에 엄마도 덩달아 미소 짓게 되어요~

하루 4쪽, 30일 완성으로 끝나는 일일공부

30일 후... 나만의 공부습관표를 완성하게 되네요.

올해 초등학교 5학년이 되는 둘째도, 좋아하며 붙이고 있어요~ ^^

이 책의 차례 & 구성

문해기술 → 문해적용 → 문해적용

이렇게 3단계 구성으로 30일 학습을 하는데... 10개의 문해기술을 익히게 되어요.

※ 우공비 일일문해력 5단계

① 끊어 읽기

② 비교, 대조를 나타내는 말; ~와 비슷하다, ~와 다르다

③ 부정 표현; 못, ~지 못하다

④ 부정 표현; 안, ~지 않다

⑤ 가능성을 나타내는 말; ~ㄹ 뻔하다

⑥ 조건을 나타내는 말; ~ ㄹ수록

⑦ 수의 범위를 나타내는 말; 이상, 이하

⑧ 수의 범위를 나타내는 말; 초과, 미만

⑨ 앞말을 도와주는 말; 든지

⑩ 앞말을 도와주는 말; 대로

둘째가 학습한 내용을 보며, 특장을 살펴볼게요.


1일차 문해기술

2일차 & 3일차 문해적용


◎ 1일차 - 문해기술: 끊어 읽기

기술 도입 ⇒ 기술 확인 ⇒ 어휘 학습

기술 도입

카카오프렌즈의 대화를 통해 문해기술을 쉽게 이해해요.

그리고 그 밑에 간추려진 내용을 보며 다시 《 끊어 읽기 》를 알아가네요.

끊어 읽기는 어떻게 할까?

· 문장이 길 때 끊어 읽으면 복잡한 문장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 길고 복잡한 문장은 앞에서부터 읽어 나가면서  같은 부분에서 끊어 읽어야 해요.

·  같은 부분에 / 표시를 하고, 문장을 끊어 읽어 보아요. 〈예문〉

재미있는 만화로 문해기술을 익히고, 짧은 지문을 통해... 익힌 문해기술을 적용해 보아요.

총 6개의 문제가 나오는데... 다양한 지문으로 기술 확인을 할 수 있네요.

그리고 다음으로 나오는 어휘 학습!!

6개의 문제와 오른쪽에 〈낱말풀이〉를 같이 학습하고, 어휘 학습에 들어가게 되는데...

어휘확인, 문장적용, 지문이해를 통해 어휘력을 강화할 수 있었어요. 완전 굿~ ^^

◎ 2일차 - 문해적용: 현실과 가상의 만남, 증강 현실

적용 지문 ⇒ 적용 문제 ⇒ 어휘 학습

적용 지문

비문학 영역과 문학 영역의 다양한 지문을 맛볼 수 있어요.

1일차, 짧은 지문을 통해 문해기술을 연습했으니... 2~3일차에는 조금 긴 지문도 술술 읽을 수 있네요~ ^^

그리고 지문 밑에는 〈낱말풀이〉로 어휘도 익히게 되어요.

· 다룬: 어떤 것을 소재나 대상으로 삼은.

· 허공: 텅 빈 공중.

· 조성된: 무엇이 만들어져서 이루어진.

· 예측해: 미리 헤아려 짐작해.

· 눈앞이 캄캄해지는: 어찌할 바를 몰라 아득해지는.

· 지도: 지구 표면의 상태를 일정한 비율로 줄여, 이를 약속된 기호로 평면에 나타낸 그림.

· 활용: 충분히 잘 이용함.


적용 문제

문해기술이 포함된 다양한 유형의 문제(3, 4번)를 풀면서 문해력을 체계적으로 키울 수 있어요.

3번 문제] 끊어 읽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요.

4번 문제] ‘무엇은 / 무엇을 / 어떻게 / 어찌하다’와 같이 끊어 읽어 문제를 해결해요.

어휘 학습

어휘확인 → 문장적용 → 지문이해의 3단계 학습을 통해 어휘력을 강화할 수 있었어요.

◎ 3일차 - 문해적용: 인상주의를 이끈 화가들

적용 지문 ⇒ 적용 문제 ⇒ 어휘 학습

1일차에는 짧은 지문으로 문해기술을 익히고

2일차에서는 긴 지문으로 문해기술을 적용하며 연습,

3일차에는 문해기술을 확실하게 다져 가요!!

※ 우리 아이 이렇게 달라졌네요.

학습한 내용을 보면 정말, 지문을 띄엄띄엄 읽고 풀이를 한다는 게 보였어요.

독해 문제집에서는 정답을 잘 찾아서 몰랐는데... 문해력 문제집을 살펴보면서 알게 되었네요.

지금은 문해력 문제집을 풀면서...

긴 지문을 읽을 때, 중요한 부분은 체크도 하고 줄도 그으며 학습을 하더라고요.

아이가 달라지고 있구나~를 느끼는 부분이었어요.

“우공비 일일 문해력 5단계”를 학습하면서 문해기술을 많이 익혀보자!!

개인적으로 올해 5학년이 되지만... 앞 단계도 학습하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을 했네요.

이렇게 차근차근 30일까지 학습한다면 초등 문해력~ 문제없어요~ ^^

문해력을 확실하게 다져서 다른 과목에서도 어려움 없이 학습을 했으면 좋겠네요.

4일차 문해기술

5일차 & 6일차 문해적용

지금 우공비 일일어휘 5단계를 학습하고 있는데... 일일문해력 5단계와 같이 학습하면 문해력이 더 향상될 것 같네요.

초등학교 5학년 신학기 대비~ 이렇게 준비하세요!!

부록 - 일일 낱말카드

본문 지문에 나온 중요 낱말들을 일차별로 묶어 30개의 카드로 구성하였어요.

1 낱말카드의 앞면에는 낱말을, 뒷면에는 낱말 뜻이 기재되어 있어요.

2 카드를 자른 후 링으로 묶어 언제, 어디에서나 활용할 수 있어요.

3 혼자서 또는 친구와 함께 퀴즈 형식으로 게임하듯이 즐겁게 공부해도 좋아요.



정답 및 풀이


<빠른 정답>과 <자세한 풀이>가 따로 표기되어 있어 채점하기에 편했어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자세한 풀이가 정말~ 잘 기재되어 있어, 문해력 이란... 생소한 학습도 엄마표 학습으로 가능했네요!!

정말 감사해욤 ^^

초등 고학년의 경우에는 <오답이유>를 보며, 혼자서도 학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아이와 이렇게 학습했어요!!

문제를 푼 후에 엄마가 채점을 하고, 오답이 나온 경우에는 수정을 먼저 한 후...

다시 <자세한 풀이>를 보며, 기억해야 하는 부분을 교재에 기재하고... 다시 읽어보기를 반복하며 진도를 나갔네요.

이렇게 학습하면서, 아이 스스로 풀이와 오답이유를 읽어보며 학습하는 방법을 배워 가요~

학습의 기초가 되는 문해력


문해력... 고민하지 마시고, 이제 좋은책신사고 『 우공비 일일문해력 』으로 학습해요!! ^^

하루 4쪽, 30일 완성이라 방학 때 학습하기 너무 좋네요.

우리 아이 문해력 (초등 1~6단계)로 함께 키워요!!!


#좋은책신사고 #일일학습 #일일공부 #일일시리즈 #우공비 #우공비일일문해력 #문해력 #문해기술 #문해력공부 #초등문해력 #문해력학습 #문해력문제집 #문해력문제집추천 #국어문제집 #문해력학습 #문해력추천문제집 #초등국어문제집 #초등국어문제집추천 #학습보강문제집 #문해력학습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