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 응용 2-2 (2021년) 초등 디딤돌 수학 (2021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수학 기본+응용

상위권으로 가는 응용심화 학습서 2-2

디딤돌

언제나 기본 또는 원리로 다지고, 최상위 연산만 추가로 했었는데.. 디딤돌 모모맘~ 덕분에 이번에는 원리를 완북한 후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초등수학 기본+응용 2-2”에 들어갔어요!! 축하해 주세요~ ^^

이렇게 해나가는 걸 보니.. 위에 두 언니보다 더 욕심이 들어가네요!! 그래~ 심화까지 가즈아!!

복습은 언제나 학기가 끝난 후 시작을 했었는데.. 이렇게 학기 중에 시작할 수 있다니.. 너무 기뻐요.

원리를 10월 초까지 마무리하고 기응을 시작했는데.. 학교에서 2단원 곱셈구구 단원평가를 본다고 해서

1단원을 건너뛰고, 2단원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어요.(나중에 1단원도 공부할 예정이랍니다.)

초등수학 원리 2-2를 완북한 후 “초등수학 기본+응용 2-2”를 복습으로 하는 거라..

이번에는 아이 스스로 풀이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네요.

10월 학습으로 공부한.. 2단원 곱셈구구 살펴볼게요~


8주 완성 맞춤 학습 스케줄표 & 차례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문제집 학습 스케줄표~

해야 하는 공부들이 있어, 매일 하지는 못하고.. 요일별로 과목을 정해서 엄마표로 집에서 문제집을 풀리고 있어요.

그런데 이런 스케줄표 덕분에 엄마가 몇 쪽까지 해라!! 또는 몇 장 해야 해!!라고.. 말하지 않아도,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 제일 좋았어요.

요일만 정해주면 아이가 스케줄표를 보고, 몇 페이지까지 풀어야 하는지.. 저녁식사 후 시간이 되면

스스로 문제집을 푸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당연히 처음부터 이렇게 풀지는 않았어요... 워킹맘이다 보니.. 여름방학 때 방학 계획표를 세우면서 생활하도록 아이들과

합의<?>를 보았는데.. 점차 습관화가 되면서, 요일별 공부습관도 자리를 잡은 것 같아요.

물론... 아이마다 다르고 ^^;; 상황에 변수가 있는지라.. 적절하게 적용하며 문제집을 푸는 게 제일 중요했는데..

막내는 디딤돌과 잘 맞았던 것 같아요.

▶ 공부한 날짜를 쓰고 하루 분량 학습을 마친 후, 부모님께 확인 check □에 를 받으세요.

지금은 학교에서 배우는 범위와 비슷하게 복습 진도로 나가고 있어 만족하고 있네요.

▶ 차례

1. 네 자리 수

2. 곱셈구구

3. 길이 재기

4. 시각과 시간

5. 표와 그래프

6. 규칙 찾기

 

2. 곱셈구구

◈ 기본부터 실력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공부 전략 ◈

1단계: 개념 익히기

1] 2단 곱셈구구를 알아볼까요

2] 5단 곱셈구구를 알아볼까요

3] 3, 6단 곱셈구구를 알아볼까요

- 1단계: 개념 익히기

개념을 이미지로 익히고, 익힘책 문제와 교과서 문제를 풀어보아요.

초등수학은 익힘책이 기본이라, 익힘책 문제들만 제대로 풀어도 수학 실력은 문제없어요.

그리고 초등 고학년으로 가면서 심화문제를 풀어봐야, 초등 고학년과 중학교에 가서도 힘들지 않게

수학 진도를 나갈 수 있네요.

- 2단계: 기본기 다지기

개념 익히기 다음 단계로 기본기를 확실하게 다질 수 있도록 문제를 풀어보아요.

익힘책 사고력 문제와 서술형 문제까지 기본기에 필요한 모든 문제를 풀다 보면 어느새..

자신감을 업~ 할 수 있네요!!

 

 1단계: 개념 익히기

 

4] 4, 8단 곱셈구구를 알아볼까요

5] 7단 곱셈구구를 알아볼까요

6] 9단 곱셈구구를 알아볼까요

- 1단계: 개념 익히기

「크기 알아보기」 문제를 조금 어려워하더라고요. 그림으로 설명해 주고, 여러 번 문제에 적용시켜 봤네요.

오른쪽에 《생활 속 수학》도 재미있었고, 《손가락으로 9단 곱셈구구하기》도 참 신박하네~ 라고 생각했어요.

- 2단계: 기본기 다지기

35번 문제도 처음에는 당황해하다가 보기를 눈여겨보더니, 이렇게 하는 거야? 물으며 적네요. ^^

46번 문제는 못 풀겠다면서 ☆표시를 했는데.. 제가 문제를 읽어주고, 크기 비교를 설명해 주니 금방 또 답을 적었어요.

그리고 역시나 52번 익힘책 사고력 문제에서 도와주세요~ 하네요.

▷ 7 × 6을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입니다. □ 안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세요.

⑴ 7 × 3을 □번 더하면 됩니다.

⑵ 7 × 2와 7 × □를 더하면 됩니다.

☞ ⑵ 문제는 잘 풀었어요. 그런데 ⑴ 문제는 횟수를 나타내는 "번"이 나와서 헷갈렸나 봐요.

∴ ⑴ 7 × 3을 2번 더해야 하므로 □는 2 / ⑵ 7 × 6 = 7 × 2 와 7 × 4이므로 □는 4

57번 문제도 같은 유형의 문제인데.. 계산을 해보고, 생각해 보자~ 했더니.. 이해가 되어 정답을 기재했네요.

 

1단계: 개념 익히기

7] 1단 곱셈구구와 0의 곱을 알아볼까요

8] 곱셈표를 만들어 볼까요

9] 곱셈구구를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해 볼까요

- 1단계: 개념 익히기

아이 초등학교에서 단평으로도 나왔던 곱셈표~ 잘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네요.

여기에는 규칙이 있는데.. 엄마도 “우와~” 했어요. ^^ 단순하게 구구단을 외웠던 시대는 가라!!

① 정사각형의 × 방향으로 곱한 두 수의 곱은 같습니다. ex) 3 × 8 = 24 = 6 × 4 = 24

② 곱셈표에서 대각선(↘)을 그으면 마주 보는 숫자는 같습니다.

③ 곱하는 두 수의 순서를 서로 바꾸어도 곱은 같습니다. - 요건 다들 아시죠 ^^

곱셈구구를 이용한 문제는 문해력이 필요한 부분이었어요.

문제에서 구하려고 하는 것과 주어진 조건을 잘 확인하고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아직은 이 부분이 약한 것 같더라고요.

문제에서 끊어 읽기를 시키고 풀이를 시작했어요. 단위도 잊지 말자!!

 - 2단계: 기본기 다지기

65번 서술형 문제를 정말 잘~ 풀어서 기특했네요!!

72번 익힘책 사고력 문제는 함께~ 풀었어요. 문제를 끊어 읽으며 숫자화 시키고.. 생각하게 했네요.

78번 문제는 두 번 생각하는 문제였어요.

▷ 2단의 곱과 3단의 곱을 더한 수들은 몇 단의 곱에 있나요?

☞ 2 × 2 = 4, 3 × 2 = 6에서 4 + 6 = 10은 몇 단의 곱인지 생각해 보아요.

∴ 5단

그리고 【곱셈구구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하기】는 천천히 문제를 읽어보며 풀었어요. 아직은 어렵네요 ^^;;

이래서 원리를 풀고 기응도 풀어봐야 하는구나..

- 3단계: 응용력 기르기

수학의 핵심은 응용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응용문제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네요. 수학 실력~ 완성하기!!

앞 부분에서 잘 풀다가.. 갑자기 어렵네? 말하는 아이네요.

왜?? 문제를.. 제대로 읽어보지 않고, 그런 말 하는 거야? ^^;;

엄마랑 차근차근 다시 읽어보고, 첫 번째 문제를 함께 풀었더니.. 나머지 문제는 쓱쓱~ 스스로 풀어 나갔어요.

그래~ 이래서 경험이 중요하네.. 응용과 심화문제를 풀어봐야 하는 이유!!

                                                             

- 4단계: 단원평가 1회, 2회

한 단원을 마무리하기 위해.. 스스로 풀어보아요.

여기에서 틀린 문제는 다시 한번 개념을 잘 살펴본 뒤.. 풀어보기를 했어요.


실력 보강 자료집

· 기본기를 다지는 탄탄한 개념 학습

· 응용력을 완벽하게 잡아주는 단계별 심화 문제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응용 2-2”은 상위권으로 가는 응용심화 학습서~에요. 본책과 실력 보강 자료집이 있는데..

기초력 탄탄문제와 복습 문제로 이루어진 실력 보강 자료집을 잘~ 활용해서 실력 UP 시켜봐요!!

1단계: 기초력 다지기

2~3단계: 기본기, 응용력 복습

4단계 : 단원평가

→ 학교 단원평가 시험 전에 집에서 4단계를 풀리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문제집을 다 완북해서.. 뭘 풀어야 하지 고민하지 말고, 실력 보강 자료집의 단원평가는 남겨놓았다가 풀리면 Good!!!


기본+응용ㅣ정답과 풀이

처음에 엄마표로 아이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어서 무척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헷갈리는 문제는 정답과 풀이를 통해 아이에게 알려주면 되니, 엄마표 수학 공부 걱정 없네요!!

코시국이 벌써 2년이 되어가고 있어요. 힘들다고.. 그냥 지나갈 거라고 생각만 하지 마시고..

우리 아이 공부~ 집에서 엄마가 도와주세요.

워킹맘도 퇴근 후, 코로나 대비 가정학습~ 하고 있네요 ^^

잘 정리된 개념 설명으로 어려움 없이 아이가 문제를 풀고 있는데.. 여기에는 디딤돌초등수학 문제집이 한몫을 했어요.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원리로 예습을 먼저 한 후.. 학기 중에는 기본+응용으로 응용심화를 학습해 보세요.

아이의 문제 해결능력이 올라가고 있음을.. 저 또한 느끼는 중이랍니다. ^^

이번 모모맘 활동이 마지막이라 넘 아쉽게 느껴지고 있는데.. 주위에 여러 엄마한테도 추천하고 있네요.

혼자서는 꾸준하기.. 힘든 아이 공부~ 2022년 과정 중심의 교육을 디딤돌과 함께 적응해 보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