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어휘편 2단계 - 사자성어·속담·관용어, 초등1·2학년 대상 ㅣ 초등 뿌리깊은 국어 독해력 어휘편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19년 12월
평점 :
#뿌리깊은초등국어독해력어휘편
#뿌리깊은초등국어어휘편
#초등국어사자성어
#초등국어속담
#초등국어관용어
#초등국어
#독해력
#뿌초독
#어휘편

“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움직이지 않아
꽃이 좋고 열매도 열립니다.
”

마더텅의『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에서
어휘편이 새로 나왔네요^^
유니(초2)는 2학년이 되면서
처음 독해력 문제집(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예비초등단계)을 접했어요.
그러면서, 독해력 문제집에 대해 알게되었고,
문제집을 통해 국어 독해 방법을 터득해 갔어요.
첫 만남이 그렇게 중요하네요.
마더텅의『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을 만나
초등국어 독해는 어려운게 아니라 알면 재미있고 쉽구나.. 를 느끼게 되었네요.
..
마더텅의『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시리즈는
하루 15분으로 국어 독해력의 기틀을 다지는 초등국어 독해 기본 교재와
국어 독해로 초등국어에 반드시 익혀야 할 속담 · 관용어 · 한자성어를
공부하는 어휘력 교재로 되어 있어요.
각 단계 40회(8주차 완성) 구성으로
하루 풀어야 할 양도 적당하고, 주말부록 8회도 포함되어 있어
유니가 부담없이 풀어나가는 문제집~ 이예요.
..
그리고 주차별 주간 학습 계획표로
이번주에 배울 학습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한 주간의 계획을 먼저 세우고
학습을 마친 후 정답수를 체크, 독해력을 진단합니다.


01회 속담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상단에 뜻풀이도 나와있으며 QR코드를 찍으면 지문 읽기를 들을 수도 있답니다.
속담
옛날부터 전해오는 지혜를 간단하고 깔끔하게 표현한 짧은 글
갑자기 하늘이 무너져 머리 위로 떨어지고 있다면,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 말은 하늘이 무너지는 것처럼
'어려운 처지에 있더라도, 어떻게든 살아 나갈 방법이 있다'는 것을 뜻하는 속담입니다.
공부한 날 □월 □일 과 시작 시간 □시 □분 체크


02회 관용어 - 발목을 잡다.
상단에 뜻풀이도 나와있으며 QR코드를 찍으면 지문 읽기를 들을 수도 있답니다.
관용어
둘 이상의 낱말이 오래전부터 함께 쓰이면서 본래의 뜻과 다른 뜻을 지니게 된 표현
앞으로 나아가고 싶어도 누군가 발목을 잡으면 그 자리에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처럼 '발목을 잡다'라는 관용어는 '어떤 일에 꽉 잡혀 벗어나지 못하게 하다'라는 뜻입니다.


03회 사자성어 - 대동소이(大同小異)
상단에 뜻풀이도 나와있으며 QR코드를 찍으면 지문 읽기를 들을 수도 있답니다.
사자성어
어떤 일에 대한 교훈이나 일어난 까닭을 한자 네 자로 표현한 말
'대동소이(大同小異)'는 '크다'를 뜻하는 한자 대(大),
'같다'를 뜻하는 한자 동(同), '작다'를 뜻하는 한자 소(小),
'다르다'를 뜻하는 한자 이(異)가 합쳐진 사자성어입니다.
즉, '대부분 같고 조금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적으로 유니는 사자성어에 어려움을 표시했습니다.
한자를 접한 적이 없어 그런 듯 했어요.
이번 기회에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한자의 필요성도 새삼 느끼네요.

04회 속담 - 닭 잡아먹고 오리 발 내민다.
(QR코드를 찍으면 지문 읽기를 들을 수 있어요.)
다시 반복..
와우~ 아이의 집중도가 올라갔어요. ^^
예전 같으면.. 혼자 지문을 읽은 후
문제 풀이가 막히면, 엄마와 다시 한번 읽고 풀어나갔는데..
QR코드 속 지문 읽기를 통해,
한번에 집중하고 문제풀이를 하더라고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어휘편 1~3단계에서는 지문듣기 음성 서비스가 제공되어,
저학년 아이들이 집중해서 독해를 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QR코드의 사용은 학습자의 성향에 맞게 사용하심 됩니다.
그리고 아직 읽기가 미흡하다면
큰소리로 읽는 방법을 선택하심 되어요.
유니(초2)의 단계에서는.. QR코드가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그리고 04회에 이르자, 자기 주도 학습의 모습을 보였어요.
QR코드로 지문을 들으면서..
지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스스로 체크하는 모습이
기특하고 너무 이쁘네요~ ^^


지문 속 어려운 낱말풀이
01~03회 까지만 해도, 생각하면서 읽어보자고 해야 읽었는데..
04회에서는 스스로 생각하며 읽는 모습을 보입니다.
동그라미~ 그리며, 읽은 티 팍팍 내고 있는 ^^


지문 속 어휘를 배우면서, 독해가 끝나면 맞춤법 · 받아쓰기 란이 나옵니다.
정말 초등 저학년이 필요로 하는 부분이예요.
그러나 너무 많은 양은 아이들이 싫어한다죠 ^^;;
딱 적당한 수준과 양.
지문에 나오는 헷갈리는 맞춤법, 틀린 글자를 찾아 바르게 고치기.

1 ~ 2단계를 풀고,
3단계에서는 QR코드를 찍으면 받아쓰기 음성이 나옵니다.
불러 주는 말을 잘 듣고 띄어쓰기에 유의하여 받아 써 보아요.
마지막 문제까지 풀고나면
끝난 시간 □시 □분
1회분 푸는 데 걸린 시간 □분 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독해 6문제 중 □개
맞춤법·받아쓰기 9문제 중 □개 를 채점합니다.
유니(초2)는 평균 10분 정도 걸린 듯 하네요.
매일 저녁 8시 쯤 풀었고요. (주말제외)
스티커 붙이기를 무척 좋아하는 아이랍니다. ^^
스스로 붙임딱지도 잊지말고 붙여주세요~

한 주가 끝나면 주말 부록으로
그 동안 배웠던 표현들과 관련된 읽을거리가 나와요.
냄새가 나다
냄새를 맡다
냄새를 풍기다


유니가 제일 좋아하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나무 기르기.
매 회차를 풀어나가면서 멋지게 나무를 키워보아요~
어느새 흔들림 없는 뿌리깊은 나무가 보일 꺼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