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 한 신학자의 영성 고전 읽기 한 신학자의 고전 읽기 2
김기현 지음 / 죠이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도 싫은데 고전이라니... 꾸릿한 오래된 종이와 잉크 냄새, 누렇게 빛바랜 이해할 수 없는 암호들, 벽에 못 하나 박지 못할 백면서생 주제에, 세상 모든 진리를 품은 양 고고한 척 하는 것이 싫다. 하루치 삶의 숙제도 산인데 또 뭐 하려고 고생 또 고생 거인의 어깨까지 올라야 하는가. 그런데도 나의 인생에 가장 충만한 순간을 꼽아라 한다면 "읽을 때"이고, "쓸 때"이다. 열심히 살아도 바람 빠진 풍선이 될 때면 어김없이 읽는 것에서 멀어져 있다. 반대로 정신이 쏙 빠질 만큼 흔들리는 일상 속에서도 멀쩡히 서있을 때는 책에 닻줄을 내리고 있을 때이다. 그러니 또 펴 본다.

"생태계 교란종" 누군가 이 책의 저자 김기현을 그렇게 불렀다. 신학과 철학을 넘나들고, 과거와 현대, 동양과 서양을 가로지를 그의 깊이가 선을 넘었기 때문이다. 가벼이 나풀거리는 유튜브 시대에 학자라는 표현에 가장 가까운 인물인 그는무엇보다 여러 저서를 통해 좋은 글 선생으로 판명났다. 저자는 <공격적 책 읽기>, <공감적 책 읽기>, <부전자전고전>,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로 서평의 새장을 열었고, 많은 중생을 독서의 길로 들어서게 했다. 나도 그들 중 한 명이다. 이번에는 그의 전문분야인 고전, 특히 신앙 고전이다. 만권의 사람 김기현이 선택한 고전은 무엇일까? 궁금하다.

책은 2부로 나누어져 있고, 각 부는 10권씩 총 20권의 신앙 고전을 다룬다(여는 책과 닫는 책을 합치면 22권이다). 무거운 주제와 달리 가독성이 갑이다. 세월이 검증한 고고한 지혜가 작가의 손끝에서 소화하기 딱 좋은 모양이 되었다. 동시에 학자다운 깊이와 날카로운 비판에 그 맛이 달콤하면서도 쌉쌀하다. 덕분에 이 책은 고전의 높은 진입 장벽을 거뜬히 넘게 하는 좋은 사다리가 된다. 선정된 도서도 대부분이 널리 알려진, 혹은 책장에 몇권 쯤 있을 책이라 관심이 더 한다. 서문에서 포기 했던 거인들을(고전) 저자는 뭐라 말할지 궁금하다.

일단 목차만 봐도 배가 부르다. 아타니시우스 <말씀의 성육신에 관하여>, 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록>, 파스칼 <팡세>, 본회퍼 <성도의 공동생활>, 짐 윌리스 <하나님의 정치>, 톨스토이 <이반 일리치의 죽음>, 도스토옙스키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엔도 슈사쿠 <침묵> , 앙드레 지드 <탕자, 돌아오다>, 헨리 나우엔 <영적 발돋움>, 십자가의 성 요한의 <어둔 밤>, 몰리노스의 <영성 깊은 그리스도인>, 귀고 2세의 <수도사의 사다리>, <사막 교부들의 금언집> 등등등. 지적 욕구를 마구 자극하는 고전이 즐비하다. 설명도 좋고, "함께 읽을 책"은 좋다. 베일 벗겨지니 다시 도전하고자 하는 욕구가 일어난다.

그러나 이 책은 그저 고전만을 소개하는 목록은 아니다. 저자는 22권의 책을 통해 "영성"의 진의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 우리가 그리도 외치는 '영성'이란 무엇인가. 저자는 영성을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몸으로 살아내는 일"이라 정의한다. 말씀이며, 영이신 하나님이 육이 되셨고, 육이 되신 예수님은 글(성경)이 되셨다. 그 글을 따라 육이 되신 예수님 처럼 살아가는 것이 영성이다. 20여명의 대가들의 글은 이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말)을 삶(몸)으로 살아낸 '영성'의 실체인 것이다.

다 좋은데, 도대체 21세기를 사는 우리에게 케케묵은 고전이 무슨 필요일까? AI가 인간을 대신하고, 전기차에 우주여행도 코 앞인데... 근의 공식도 모를 위인들의 이야기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런데 웬걸 의미가 있다. 변하는 것은 세상이지, 말씀도 사람도 변하지 않는다. 그들도 인간이고, 나도 인간이다. 그들의 고민은 나의 고민이고, 나의 고통은 그들의 고통이었다. 그러니 고전에는 나의 고민에 대한 대가들의 답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다. 타임머신을 타고 짧게는 수십 년, 길게는 수천 년을 건너온 보물이 거기에 있다.

왜 글과 가까이할 때 충만함을 경험하는지 이제 알겠다. 읽는 것이 전부는 아니나 영성의 일부, 중요한 일부이기 때문이다. 읽는 것과 멀어질 때 삶은 소리 나는 구리, 울리는 꽹과리가 된다. 소크라테스를 이를 알아 "성찰하지 않는 삶은 살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읽을 때 성찰이 일어난다. 낑낑대며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탄 난쟁이(저자) 덕분에 나는 난쟁이 위에만 올라가도 되니 감사할 뿐이다. 이 책의 도움으로 나도 난쟁이나 되어 보아야겠다. 최고의 고전 가이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완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