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탄육아 -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이유정 지음 / 더메이커 / 202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누구한테서 배울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가정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감탄육아라는 책의 제목처럼 일단 감탄사를 뱉으면서 우리의 얼굴은 인상 쓴 표정을 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 아이의 뇌는 엄마의 감탄사 소리와 표정을 보면서 빠르게 긍정영역으로 이동합니다.
감탄육아의 5가지 핵심 요소는 신념, 넓게보기, 기술, 내려놓기, FUN이 있습니다.
신념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부족한 아이는 없다, 부족한 상황만 있을 뿐이라는 부분과 아이가 우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임신중에는 건강하게만 자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아이가 자랄수록 부모의 욕심이 늘어나는 부분을 소위 말해서 뼈 맞는 느낌으로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요즘 둘째 아이의 떼가 늘어서 왜 한 뱃속에서 나왔는데 언니와 이렇게 다른 것인지, 어리다는 이유로 둘째의 이야기를 들어주기 보다는 지시어로 안 돼, 울지마 하면서 엄마가 자신을 보호해 주지 못한다는 생각만을 심어준 것 같아서 많이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넓게 보기에서는 아이에게 백번 말하는 것은 오히려 잔소리처럼 느껴지므로 분위기를 세팅해서 그 상황이 저절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와 놀이 환경 만들기에서도 아이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이끌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핸드폰은 그 순간만이라도 안보는 것으로, 어찌 보면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길 수 있었습니다.
기술 부분에서는 어느 하나 인상 깊지 않은 부분이 없었습니다.
엄마만이 해줄 수 있는 칭찬의 기술과 좋은 행동습관을 만드는 부분 등 책을 참고해서 우리 아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웃긴 엄마가 되어서 우리 가정에 웃음이 끊이지 않도록 여기에 소개된 것을 욕심내지 않고 천천히 한 가지씩 나의 기술로 만든 다면 정말 감탄이 나오는 감탄육아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책의 서평단에 선정되어 직접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