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의 든든한 림프부종 이야기
대한림프부종학회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대한림프부종학회에서 림프부종에 대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현실적으로 적절한 관리와 대응이 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우선 림프부종이란? 림프관이 손상되어 신체의 내외기관에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 또는 만성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유방암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시 겨드랑이 임파절 제거 또는 파괴로 인해 수술 직후 또는 이후 3-4년 뒤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인과암 치료후에도 하지 림프부종이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최소한의 치료로 회복이 되지만 적절히 치료하지 않아 진행이 될수록 코끼리피부병처럼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거나 감염 등 합병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내 손안의 든든한 림프부종이야기는 림프부종의 기본부터 증상, 치료 관리법등으로 나눠서 궁금한 점을 찾아보기 쉽게 설명하여 줍니다.
림프부종이 있는 경우 과도한 강도의 운동은 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고, 부종완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으며, 장거리 비행기 여행이 가능한지, 림프부종에 사용하는 약제, 오십견 발생 관련성 등 생활에 실질적 도움을 주어 흥미있게 읽을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의료진에게 세세하게 개별진료를 받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림프부종이 특히 여성분야 암에서 발생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는데요. 수술하신 환우들이 이 책을 보시고 예방하거나 초기에 치료받고 관리받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