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유치원 - 우리 아이 문해력 발달의 모든 것
최나야 외 지음 / EBS 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약 2년전에 EBS <당신의 문해력>이 방송되며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현재 중고등학생들의 다수가 교과서에 실린 단어 조차도 이해를 못하고 있고, 단어를 모르니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수업을 따라 갈 수가 없었던 것이었다. 성인들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다. 책보다 SNS의 단문과 영상에 익숙해진 현대인은 긴 문장을 읽지 않았고 읽기 어려워졌다. 그래서 문해력 테스트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낮은 점수를 받았다. 문해력은 단순히 읽고 쓰는 능력에서 나아가 주어진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문제 해결을 위해 활용하는 능력까지 포함된다. 문해력이 없다면 글을 읽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문맹이나 다름 없다는 이야기가 망치로 얻어 맞은 거 같았다.



이 책은 문해력이 싹트는 유아기에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지 이야기 하며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알려준다. 유아기에는 학교 교육과정에 따르는 정형화된 읽기 및 쓰기 학습법인 관습적 문해지도는 유아기 문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이야기 한다. 관습적 문해가 유아기 발달 특성과 잘 맞지 않기 때문이며 그래서 이 책은 발현적 문해력을 발달 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록했다. 책을 읽으며 하는 독후 활동, 몸으로 놀며 하는 활동, 쌀, 소금등을 활용하며 그림을 그리고, 환경인쇄물을 활용해서, 도서관을 다녀와서 놀이로 익히고, 요리를 통해서 글자를 익히는 등 정말 다양한 활동이 수록되어있다. 단순히 글자 교육이라고 하면 책을 읽고 학습지를 풀며 받아쓰기 하는 그런 관습적 문해가 아니라 아이가 즐겁게 놀면서 6대 기초 문해력 요소를 (음운론적 인식, 이야기 이해력, 어휘력, 소근육운동, 기초쓰기, 기초 읽기) 배울 수 있게 구성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 까진, 문해력은 책을 아이와 함께 많이 읽으면 자연히 키워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물론 이것도 완전히 틀린말은 아니다. 하지만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읽어야 하고 잘 읽으려면 단어를 잘 이해하는 것이 기본일 것이다. 아이의 문해력의 기반은 아마 이 글자교육을 통해서 쌓아진다고 볼 수 있을것 같다. 흔히 하는 학습지와 받아쓰기는 학습적으로 아이에게 압박감을 주면 글자와 더 멀어지고 단순한 암기로 받아쓰다 보면 그 이상의 것을 얻기 힘들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됐다. 이 책은 다양한 활동과 함께 문해력의 중요성을 잘 다루고 있다 또한 미디어 노출과 관련한 이야기도 담고 있어 4세 부터 유치원까지 정말 놀면서 쉽게 문해력의 뿌리를 단단히 키울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아이가 글자에 관심을 갖는 그 순간 꼭 읽어봤으면 하는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