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숲을 거닐다 - 장영희 문학 에세이
장영희 지음 / 샘터사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나를 지켜내는 힘, 문학

˝어떤 의미에서 문학은 삶의 ‘교통순경‘이다. 교통순경이 차들이 남의 차에 방해되지 않도록 자기 차선을 따라 반칙없이 잘 가고 있는가를 지키듯이, 문학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진정 사람답게, 제대로 살아가도록 우리를 지킨다. 그리고 이 세상에는 부나 권력을 좀더 차지하려는 나쁜 ‘욕심꾸러기‘들이 많지만, 지식과 사랑, 그리고 꿈의 욕심꾸러기가 되는 것은 나쁘지 않다. 책을 많이 읽고 제대로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라. 그리고 지식과 사랑의 욕심꾸러기들이 되어라.˝

문학 전도사라 불렸던 고 장영희 교수님의 책 ‘문학의 숲을 거닐다에 나오는 글로 교수님의 스승 브루닉 신부님의 말이다. 시, 소설, 에세이, 철학서, 고전등 그동안 읽었던 책들을 통해 내가 받은 수혜라면 바로 나를 지켜내는 힘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때론 스승이었다가 친구였다, 가끔은 연인처럼 외로움도 견디게 해주며 지식, 사랑, 꿈의 원천이 되어주었다. 앞으로도 주욱 그렇게 내 곁을 변함없이 지켜줄 문학이 되리라 믿는다.

장영희교수님의 책을 한권한권 다 읽어나가고 있자니 참으로 따뜻한 감성과 애정이 느껴져 처음 알게된 분이지만 애착이 간다. 장애인으로서 삶이 녹록치 않았을텐데 그녀의 글은 소소한 일상속에 사랑과 희망의 빛으로 가득차 있다. 책과 글로 평생을 동행한 교수님처럼 책과 함께가는 삶을 살아가고 싶다. 그곳에서 나를 세워가고 삶을 만들어가며 나의 작은 세계를 또다른 세계와 연결하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