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다 - 아침에 일어나기 힘드신가요?
가지무라 나오후미 지음, 조은아 옮김 / 북아지트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도 올빼미형인가? 밤에 공부하거나 일을 할 때 더 능률적이라고 느끼는지? 하지만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뭔가 개운하지 않다면 당신은 완벽한 올빼미 인간은 아닐 것이다.

밤이 늦도록 네온사인이 환하게 켜져있고, 공부나 야근, 회식 등으로 인해 우리는 밤에도 편하게 쉬지 못한다. 깊게 잠들지 못하고, 다음날 아침 일찍 눈을 뜰 수 없다면 <나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다>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나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다>는 수면 치료 전문의이자 정신보건 지정의인 가지무라 나오후미 의학박사가 쓴 책이다. 과학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수면에 대해 깊이있게 전달하는 동시에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주는 실용서이다. 따라서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실천해볼 수 있을 것이다.

1장. 아침에 일어나기가 이렇게 힘든 일이었어?

2장. 아침이 힘든 사람들의 10가지 유형, 나는 어디에 속할까?

3장. 아침이 힘든 이유, 마침내 알게 됐다.

4장. 배우고 싶다. 아침이 상쾌한 사람들의 사소한 습관들

5장. 따라만 하면 내일부터 상쾌하게 일어날 수 있다.

부록- 상쾌한 아침맞이의 첫걸음, 나의 수면 유형 진단하기

저자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 매일 활기차게 생활하는 사람들은 일이 술술 풀리고, 경제적으로 더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 중에 아침형 인간이 많다는 것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아침 시간을 보너스로 얻은 사람들은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기도 하고, 회사에 먼저 출근해 업무 일정을 확인하는 등 일처리를 더 꼼꼼히 할 수 있었다. 아침을 지배하는 자가 인생을 지배한다는 말도 있듯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만으로도 훨씬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을까?

 

저자는 수면 시간보다 수면의 질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사람마다 적정 수면 시간은 다 다른데 비교적 적은 시간을 자더라도 수면의 질이 좋다면 아침에 일어날 때 개운하다.

저자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사람들을 10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수면 부족형, 나쁜 생활 습관형, 생체시계 고장형, 긴장형, 현실도피형, 우울형, 질식형, 지나치게 많이 자는 형, 여성호르몬형, 낮에도 졸히는 형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 책을 참고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을 하면 잠을 자는데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거나 술을 마셔도 질 좋은 잠을 자기 힘들다.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풀고, 본인의 습관을 개선해야 잠의 질이 높아질 것이다. 수면 부족이 지속되거나 신체적, 정신적 병이 있을 경우에는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사람이나 동물은 낮에 활동하고, 밤에 휴식을 취하며 잠을 자야하는 신체 리듬을 갖고 있다. 잠을 자지 않거나 적게 잔다면 신체에 이상이 생기고, 수명이 줄어들 수 있다. 따라서 삶의 질을 위해서라도 잠의 질이 중요하다.

 

수면은 렘수면과 비렘수면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알려져 있다. 렘수면은 자고 있음에도 안구 운동과 뇌파가 나타나는 얕은 수면 상태를 말한다. 반대로 비렘수면은 안구 운동과 대뇌 활동의 거의 없이 깊은 잠에 빠져 있는 것을 말한다. 보통 인간의 수면은 비렘수면에서 시작되어 렘수면이 나타나는데 그 두가지를 합치면 90분 주기가 되고, 하룻밤에 보통 3회에서 5회 정도 반복된다. 

p.122

"베개가 머리에 닿으면 바로 잠이 든다."

"누가 업어 가도 모를 정도로 깊이 잔다."(중략)

빨리 잠들고 깊이 자는 것이 아침을 산뜻하게 시작하는 비결인 셈이다.  

 

저자는 잠을 잘 자는 1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지키지 않아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다면 오늘부터 실행에 옮겨보는 것이 어떨까?

잠 자기 3시간 전에는 먹거나 마시지 않기, 저녁에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 먹기, TV와 컴퓨터는 잠들기 3시간 전에 끄기 등 좋은 습관을 만들어보자.

 

저자는 상쾌하게 일어나는 방법 8가지도 소개한다.

아침 해가 살짝 들어올 정도로 커튼을 열고 자기, 누워서 간단하게 기상 체조 하기, 눈뜨자마자 에너지를 보충할만한 음식 먹기, 아침 껌 씹기, 차가운 물로 얼굴을 씻고, 따뜻한 물에 몸 담기, 탄수화물과 단백질 중심의 아침 식사하기, 커피보다 홍차, 홍차보다 녹차로 정신 깨우기, 아침이 기대되는 일을 찾아 매일 실천하기.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잠을 얼마나 잘 잤는지와 관련이 깊다.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하여 잠을 푹잔다면 신체와 건강이 다시 또 맑아져 좋은 순환이 이루어진다. 그래서 상쾌하고, 건강한 하루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푹 자고, 일찍 일어나보자!   


 




(이 포스팅은 문화충전 200%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쓴 솔직 담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