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 수업 - 조그맣고 꿈틀거리지만 아름답고 경이로운 생명
김태우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맴맴 울기 시작하는 매미 덕분에

여름이 시작되었다는 걸 실감하게 된다.

매미에 관심이 많은 둘째 딸은

이번 여름에도 매미를 찾아 온 동네를 휘젓고 다녔다.ㅎㅎ

아이에게 개미, 거미, 매미 등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곤충들 뿐만아니라

지구상에 살고 있지만,

실제로 접하기 힘든 곤충들도 보여주고,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

곤충 수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 김태우님은 국립생물자원관 환경연구사로 일하며

강연이나 수업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곤충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려주고 있다.

저자는 어릴 때부터 곤충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남달랐다고 한다.

그 꿈을 이뤄 지금은 곤충을 연구하면서

곤충의 대중화에도 힘쓰고 있다.

 

저자는 곤충 수업을을 통해

놀라운 곤충의 세계를 흥미롭게 전달하고,

곤충학자라는 독특한 직업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다.

그리고 곤충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주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생각해보게 한다.

곤충을 좋아하고,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있는가하면

싫어하고, 무서워하는 사람들도 많다.

우리 아이들도 곤충에 대한 태도가 극명하게 나뉘는데...ㅎㅎ

첫째는 곤충이나 벌레가 나타나면 소리를 꽥 지르며 벌벌 떠는데

둘째는 곤충을 관찰하고, 만져보는 걸 좋아한다.

미국 예일대 교수는 곤충을 대하는 대중의 심리를 아홉 가지로 구분하기도 했다는데...

자신이 어떤 심리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좋을 거 같다.

 

저자는 어렵고, 때로는 너무 길기도 한 곤충들의 이름이

어떻게 지어지게 된 것인지 이야기해주고 있다.

저자 또한 메뚜기목에서 처음 밝혀진 종의 이름을 직접 지었다고 한다.

저자가 지은 이름은

산여치, 제주청날개애메뚜기, 숨은날개털귀뚜라미, 범어리여치라고 한다.

특징에 맞는 이름을 예쁘게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든다.

 

곤충 문외한인 나는 수많은 곤충의 생김새와 특징을 기억하고,

이름을 외우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만하다.^^

저자는 아이들을 위한 곤충 수업을 하면서

곤충을 직접 잡아보고, 관찰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이렇게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면서

신비하고, 놀라운 곤충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보는 것이다.

어릴 때 이런 기억과 추억이 쌓여

곤충 뿐만아니라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물들을

애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으리라.

곤충학자들은 자신 혹은 동료의 몸을 실험 대상으로 삼아

곤충들을 관찰하기도 한다.

애남가뢰를 발견한 저자는 가뢰의 독성을 실험해보기위해

후배의 팔에 가뢰 채액을 문질렀다고 한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자 점점 팔뚝이 부풀어오르고,

커다란 물집이 잡혔다.

일반 사람들에겐 위험한 행동이지만,

곤충 지식을 가지고 있는 연구자들이라 가능한 실험인 듯하다.

곤충의 독물을 연구함으로써

인간에게 도움이 되거나 해가 되는 독이 무엇인지 밝혀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 생물이

언제 어떻게 세계에 알려지게되었는지 역사를 알 수 있었다.

또한, 신사임당이나 고흐 등

여러 화가들의 작품 속 곤충 이야기도 흥미롭게 읽었다.

 

곤충 수업

곤충학자로서 직접 겪은 에피소드와 느낀 점을 생생하게 전하고,

여러 문헌이나 자료를 통해

곤충에 대해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곤충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되었고,

생명에 대한 경외심과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