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역사 지도책 - 롤프의 역사 지도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6
최설희 글, 여기.이동승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 역사 지도책

-롤프의 역사 지도 여행-

 

 

첫째가 초등 5학년이 되니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우기 시작했어요~!

아이가 역사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책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았는데요.

이제는 한국사 흐름을 정확히 짚어주고 싶어서

롤프의 역사 지도 여행 <교과서 역사 지도책>을 읽어보았어요!

 

딸램이 <교과서 역사 지도책> 표지를 보더니

고구려 벽화라고 말해주네요~!

 

롤프, 전우치와 함께 떠나는

신나는 역사 지도 여행을 통해

우리 역사를 제대로 배워볼까요?^^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자 밤새 썰매 끌 일이 걱정인 롤프!

갑자기 전우치가 나타나

사람으로 변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며 여행을 제안했어요.

 

과연 그들은 과거로 여행을 떠나

역사 지도를 완성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도착한 곳은 고조선!

롤프와 전우치는 100일 동안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된

웅녀를 만나게 됩니다.^^

고조선을 세운 단군왕검의 모습도 보이네요!

4세기 백제의 전성기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주몽의 아들 온조는 위례성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 이름을 십제라고 지었다가 나중에 백제로 바꿨다고 해요.

위례성은 한강 유역 비옥한 토지여서

농사 짓기도 수월하고,

다른 나라와 교류하기에도 안성맞춤이었죠.^^

그 모습이 그림에도 잘 나타나있네요~!


역사 연대표가 쭉 나열되어있고,

지도를 통해 백제 전성기 시절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요!

이 지도는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지도인데

지도만 놓고 보면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죠.

전우치와 롤프가 지도를 보며 나누는 대화문을 읽으니

지도 속 비밀이 풀리더라고요!^^

한강을 차지한 나라가 전성기를 맞이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요.^^

이 책의 표지에서도 볼 수 있는 고구려 벽화와 함께

5세기 고구려 전성기를 살펴볼 수 있었어요.

으스스한 고구려 무덤 속에 이렇게 멋진 벽화가 숨겨져 있었군요.

역동적이고, 위풍당당한 고구려 사람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었어요!

고구려는 광개토 대왕과 장수왕 때까지 전성기를 누렸는데요.

그때 지도를 살펴보니 역시

고구려가 한강 유역을 차지했더라고요!

이 때 고구려가 차지한 땅이 얼마나 넓었는지

지도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광개토 대왕릉비와 중원고구려비 등을

세울만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이 당시 고구려, 백제, 신라의 도읍지는 어디었는지

찾아보는 시간도 가졌어요!

한 때 드라마 속 궁예의 대사가 유행이었죠.

저희 아이들도 어디서 들었는지 자주 따라하곤 했었는데요.^^

이 책에는 후고구려를 세운 궁예의 어린 시절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어요.

궁예는 불길한 기운을 갖고 태어났다는 미신때문에

안타깝게 한 쪽 눈을 다치고 말았지만,

통일 신라에 맞서 후고구려를 세우게 되었네요!

저희 아이는 무학대사가 조선의 새 도읍지를 세울 장소를 찾는 장면이

무척 신비로웠다고 말하네요.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하여 조선을 세우고,

새 도읍지를 찾고 있었는데요.

무학대사가 우연히 만난 소를 모는 노인이

'십 리만 더 가라'고 말했다는데서

왕십리라는 지역이 생겨났다고 해요!

지역의 유래에 대해 재미있게 소개해주어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이 책은 롤프와 전우치의 역사 여행을 통해

교과서 속 지도를 알기 쉽게 풀어놓은 책이에요!

 

학교에서 한국사를 공부하다보면

시대에 따라 나라의 국경선이 계속 변화하고,

도읍지도 자주 바뀌어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등 때부터 롤프의 지도 시리즈를 통해

우리 역사를 흥미롭게 배워두면 어떨까 해요.^-^

재미있는 책을 통해 알게된 역사는

오래오래 기억에 남으니까요!

롤프의 지도 그림책 시리즈는

우라나라와 세계 지도 뿐만아니라

공룡, 음식, 수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요.

아이들의 흥미를 키워주고,

배경지식을 탄탄히 쌓을 수 있는 시리즈네요!

 

저희 딸램은 다음에 읽을 책으로

세계 수도 지도책2를 미리 찜해놨답니다.^^

 

롤프와 전우치의 다음 여행도 무척 기대되네요!

 

 

*상상맘 16기로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