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어드벤처 4 :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아트 어드벤처 서양 편 4
정나영 글, 김강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 ㅣ 판타지 ㅣ 세기의 예술가

아트 어드벤처

④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그림과 건축, 조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위대한 작품을 남긴

천재 예술가 미켈란젤로!

그는 뛰어난 실력을 가졌음에도 힘들고, 고된 시간을 보냈다고 해요.

고집이 세고, 괴팍한 성격 탓에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했고,

천장에 그림을 그리는 동안 심각한 육체적 고통을 겪기도 했는데요.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위대한 예술혼을 불태운

미켈란젤로의 삶과 예술 세계가 궁금하여

아트 어드벤처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를 읽어보았어요.^^

갑자기 사라진 '천지창조'를 찾기 위해

미켈란젤로가 살고 있던 16세기 바티칸으로 출동~!!


<아트 어드벤처 ④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재미있게 소개되어있어요.

세계 최고의 화가를 꿈꾸는 수호,

열정 가득한 천방지축 소녀 루리,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천재 화가 미켈란젤로,

교황 율리우스 2세와 미카엘, 브라만테,

이 세상 모든 예술을 없애기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AAA 요원 알파와 베타.

과연 수호와 루리는 AAA 악당들이 꾸민 음모에 맞서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를 되찾을 수 있을까요?


교황 선출 선거가 열리는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에서

갑자기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가 사라지게 됩니다.

'천지창조'는 미켈란젤로가 혼자서 수년간 그린 역작인데요.

이렇게 위대한 예술품이 사라진 걸 지켜만 볼 순 없죠!

수호와 루리는 '천지창조'를 구하기 위해

1512년 로마 바티칸으로 출발합니다.^^


이 책은 예술품을 찾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

그 시대상을 생생하게 보고, 경험하며

예술가의 삶과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는

흥미진진한 예술 학습만화예요!^^

수호와 루리가 AAA의 악행을 해결하기위해

신나는 모험을 펼치는 과정 속에서

미켈란젤로의 예술혼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수호와 루리는 16세기 바티칸에서

미켈란젤로의 숨겨진 제자 미카엘을 만나기도 하는데요.

미소년 미카엘에게는 말 못할 비밀이 하나 있대요!

그의 비밀이 무엇인지 너무 궁금해지더라고요.^^

수호와 루리는 드디어 미켈란젤로를 만나게 되는데요.

역시나 첫 등장부터 심상치 않네요.^^

미켈란젤로는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한 예술가였어요.

그런 성격 탓에 인간관계가 좋지 않았지만,

대신 작품에 온 힘을 쏟았다고 해요.

그래서 위대한 걸작들이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죠.^^

높은 천장을 바라보며 4년 간 그림을 그리고 있는 미켈란젤로.

수호와 루리는 그를 도와 직접

밑그림을 천장에 옮기는 작업을 해보았어요.

천장에 댄 밑그림에

물감이 묻은 솜뭉치를 두드리니

멋진 프레스코 벽화가 완성되네요!

미켈란젤로가 어떤 방식으로 벽화를 그렸는지

생생하게 알아볼 수 있었어요.^^

미켈란젤로에게 천장 벽화 작업을 맡긴 사람은

교황 율리우스 2세였어요.

조각에 더 관심이 많았던 미켈란젤로는

교황의 묘를 건립하던 중

어쩔 수 없이 천장화를 맡게 되었는데요.

완벽주의 성향때문에 작업 기간이 계속 지연되자

교황이 직접 천장화를 보기 위해 나서기도 합니다.

미켈란젤로와 교황 모두 성격이 불같고, 괴팍해서

사이가 좋지는 않았다고 해요~

한편, 갑자기 미켈란젤로가 작업하던 천장화에

곰팡이가 피기 시작했는데요.

이것은 누구의 소행일까요?


'창의력 쑥쑥'에는 미켈란젤로의 생애와 작품 이야기 등이 담겨있어요.

미켈란젤로는 피렌체에서 명문가 자제로 태어나지만,

가문이 기울기 시작해 부유한 생활을 하지는 못했어요.

그러다 미술을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재능을 인정받게 됩니다.

특히 그는 조각에 많은 애정을 보였는데요.

미켈란젤로가 만든 <다비드>는

실제 인간을 보듯 완벽한 구조로 만들어져있어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미켈란젤로의 수많은 예술품들을

자세한 설명과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어

유익하고, 행복한 시간이 되었어요.^^

미켈란젤로는 자신을 조각가라고 소개할 정도로

조각에 대한 애정이 높았다고 해요.

그의 조각을 보고 있노라면

어마어마한 규모와 살아숨쉬는 듯한 사람의 모습에

압도당하고 마는데요.^^

그는 철학자이자 역사학자인 바르카에사 보낸 편지에서

'조각이란 떼어 내면서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어요.

즉, 돌 안에 있는 숨겨진 영혼을 찾아

밖으로 끌어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지요!

예술에 대한 그의 신념과 노력 덕분에

길이길이 남을 작품들이 탄생할 수 있었어요.

미켈란젤로는 교황과 사이가 좋지 않아

그림을 그리던 중 도망을 가기도 했는데요.

우여곡절 끝에 위대하고, 거룩한 작품

'천지창조'를 완성하게 됩니다!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인해

시력을 잃고, 등이 휘는 고통을 겪지만,

이를 극복하고 아름다운 예술 작품을 남긴 미켈란젤로!

그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보면서

많은 감동을 느꼈습니다.

부록으로 실린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작품집을 통해

예술품 안에 담겨있는 내용과 의미를

더 깊이있게 들여다볼 수 있었어요!

예수를 안고 슬퍼하는 장면인 피에타는

대리석으로 제작한 작품이에요.

뼈와 핏줄, 옷자락까지 섬세하게 표현되어

실제 사람처럼 느껴지네요!

마리아의 고통과 슬픔이 그대로 전해지는 작품이었어요.

부록에는 미켈란젤로의 유명한 작품부터 조금은 낯선 작품들이 실려있어요.

만화를 통해 만나본 천지창조와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묘, 다비드 등을 만나볼 수 있었고,

요엘, 리비아 예언녀, 이뉴디 등 낯선 작품들도 감상할 수 있었답니다.

작품 속 에피소드와 해설 등을 통해

미켈란젤로를 더 많이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어요!

 

 

*상상맘 16기로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