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 - 마오쩌둥이 밥은 안 먹어도 열 번은 읽었다는 삼국지 속에 숨은
나단 지음 / 비즈니스인사이트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마오쩌둥이 밥은 안 먹어도

열 번은 읽었다는 삼국지 속에 숨은

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

-나단 지음-

기업 전략에 관해 다양한 도서를 읽어보았지만, 재미까지 갖춘 책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보통 '기업이 살아 남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와 같은 주제를 다룬 책들은 무미건조하고, 딱딱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런 편견을 멋지게 깨준 책이 나왔다! '마오쩌둥이 밥은 안 먹어도 열 번은 읽었다는 삼국지 속에 숨은'이라는 부제가 눈에 확 띄는 책~ <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가 바로 그것이다.

삼국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금방 이 책에 빠져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을 것이고, 삼국지를 잘 알지 못하는 삼알못(?)들은 이 기회에 삼국지에 흥미를 느껴 이문열의 '삼국지'를 꺼내 읽을지 모른다.^^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짜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해답을 '삼국지'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유비와 제갈량 등 뛰어난 전략가들의 행동과 모습이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도 큰 귀감이 되고 있다.

'천하의 기재'라고 칭송받고 있는 제갈량의 전략이 담긴 <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 속으로 들어가보자.



이 책의 저자 나단은 삼국지 광인 마케팅 관리자이다. 어릴 때부터 푹 빠진 삼국지 속 세계가 지금 우리 사회에서도 똑같이 벌어지고 있음을 깨닫고는 삼국지를 통해 '이길 수밖에 없는 기업 전략'을 강구했다.

최고의 전략가이자 마케터인 제갈량이 수많은 전쟁을 성공으로 이끈 방법을 제대로 배운다면 우리도 이 험한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위대하고, 담대한 제갈량의 전략이 담겨 있는 '적벽대전'을 파헤쳐서 지금 우리에게 적용해보도록 하자.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용, 공감, 사명.

기업이 시장에서 길고, 오래 살아남기 위한 전략들을 하나 하나 자세히 파헤치고 있다.

적벽대전 전후의 사정을 들여다보며 지금 우리에게 적용해볼 점들을 살펴보고 있다.

이 책의 목차는 유비가 제갈량을 만나는 '삼고초려'부터 시작되어 적벽대전이 일어나는 시점까지 다루고 있다.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를 읽듯이 책장을 술술 넘기다보면 어느새 우리가 배워야할 교훈을 만나게 될 것이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을 통해 기업 마케팅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흥미로웠다.

유비가 곤경에 빠질 때마다 제갈량은 지혜를 발휘해 위기를 극복해나가곤 한다.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경쟁상대를 파악하여 성공으로 이끄는 모습을 통해 기업이 해야할 일을 찾을 수 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경쟁사를 잘 파악하고 있는 회사야말로 성장해나갈 것이다.



<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은 각 장마다 요약본이 실려 있어서 내용을 정리하기 무척 편리하게 되어있다. 삼국지와 연관된 기업 전략을 쭉 읽다보면 잊어버리게 되는 내용이 있는데 이 요약본을 보며 복습해볼 수 있다.



이 책은 삼국지 뿐만아니라, 최근에 있었던 귀감이 될만한 사례들도 함께 실려있다. 스타벅스가 고객을 어떻게 사로잡고 있는지, 스티브 잡스와 빌게이츠의 일화라든지, 손정의와 윤종신의 성공 비법 등을 예로 들며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구체적이고 흥미로운 사례를 들어 기업 전략에 대해 설명해주니 더 귀에 쏙쏙 박힌다.

마오쩌둥을 비롯한 성공한 사람들의 필독서! 삼국지를 통해 기업 전략 뿐 아니라, 삶의 교훈도 얻을 수 있었다. 역사는 반복되고, 성공과 실패에는 모든 이유가 있다. 이제 성공 비법을 실천할 차례다.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은 도서를 읽고 쓴 솔직 담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