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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어디선가 본 시이다.
황인숙님의 강이랑 시이다 아주 강렬한 문체와 충격적인 메세지를 담고 있다. 우리 한번 이 시를 분해해 보자. 물론 이 시가 주는 반어적 감흥마져 없애버리 자는것은 아니다. 다만 황인숙 시인마저 이제 포퓰리즘과 영합한 광기에 편승 한 것을 느끼며 약간 우울해졌다는 것만 여기사 말하고 싶다. 그리고 자극과 감각적인, 다시말해서 조금 다른 표현과 관계를 접하기만 하면 발광하듯 악을 바락바락쓰며 이 시에 찬동을 하고 감격해 하는 정신나간 지성들에게도 한가지 말을 하고 싶다.
"너희들은 외로움과 괴로움과 슬픔을 알아? 냉방이 잘된 실내에서 밖의 사막 풍경을 바라보듯, 난방이 잘되는 스키장 호틀에서 추위와 눈을 즐기듯 하지 말란 말이다. 너희들이 고민하고 우울해 하는 것은 그저 반푼어치의 지적 유희에 불과 하단 말이다.

옆에 사람이 말하기 전에 그가 외로워 보이고 괴로워 보이면 먼저 말을 걸자. 왜냐면 사회는 유기적이라 니가 아무리 잘난척 하고 있어도 결국 힘들어 하는 사람때문에 너도 쓰러지게 될 것이다.

강이란 시는 이긴 사람을 노래하고 있다. 물론 게임에서 이긴 놈은 그런 태도를 취할 것이다. 그리고 내앞에서 구질구질하게 그러지 말라고 큰 소리 칠것이다. 과연 그럴까? 그러지 말고 그냥 그들 말을 들어주자 말하기 싫어해도 들어주자 더 이상 내부변에 미치듯 발광하는 사람이 없도록 만들어 보자.


당신이 얼마나 외로운지, 얼마나 괴로운지
미쳐버리고 싶은지 미쳐지지 않는지
나한테 토로하지 말라
심장의 벌레에 대해 옷장의 나방에 대해
찬장의 거미줄에 대해 터지는 복장에 대해
나한테 침도 피도 튀기지 말라
인생의 어깃장에 대해 저미는 애간장에 대해
빠개질 것 같은 머리에 대해 치사함에 대해
웃겼고, 웃기고, 웃길 몰골에 대해
차라리 강에 가서 말하라
당신이 직접
강에 가서 말하란 말이다

강가에서는 우리
눈도 마주치지 말자


강,  황인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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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Maritus님의 "Maritus님이 작성하신 방명록입니다."

Every morning Horos:(only when I am here) You will forget about your troubles in favor of remembering your purpose: focusing on what you love. If you are not able to do that, figure out a way. There is always a 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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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Maritus님의 "Maritus님이 작성하신 방명록입니다."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누가 가장 슬퍼 할까? 또 난 누가 가장 슬퍼 하길 바랄까?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누굴 가장 원망 할까? 또 난 누굴 조롱하며 떠날까?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누구에게 사랑한단 말을 할까? 또 난 누구에게 그말을 듣고 싶어 할까?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누구에게 다시 만나자고 할까? 또 누가 그말을 해주길 바랄까?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누구에게 기다린단 말을 할까? 또 누가 기다려 달라고 할까?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누구의 몸을 만지고 싶어 할까? 또 누가 날 만져줄까?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누구에게 감사할까? 또 누가 나에게 그렇게 말할까?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누가 내 옆에 있어주길 바랄까? 또 누가 내옆에 있어 줄까?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어쩌면 그녀를 만나고 싶어서 막 달뜬 마음으로 좋아 할지도 모른다. 난 말짱한 정신으로 죽고 싶다. 그래서 내가 지금 한 말들의 답을 얻고 싶다. 내가 이세상을 떠날때, 난 분명히 이말을 그녀에게 하고 싶다. “이제부턴 머하는지 안 물어보고 옆에서 지켜 볼 수 있겠다 하하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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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Maritus님의 "Maritus님이 작성하신 방명록입니다."

펄펄 눈이 옵니다. 하늘에서 눈이 옵니다. 하늘나라 선녀님들이 송이송이 고운 눈을 아름답게 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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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인생은 누구나 다 짧다고 말한다.
뭐 살아보니 그런거 같다. 아마 과거에 대한 자세한 기억들이 없어져서 인가보다.

어쩌면 지금이 우리 인생의 가장 찬란한 황금기인지도 모른다. 왜 이런 이 시기를 즐기지 못하고, 낭비하고 소모 하려고 하는가?
아마 그럴듯한 말로 의미를 부여 할지도 모른다. 미래를 위해서 혹은 대의를 위해서.....라고
근데 우린 안다. 다 말장난인걸.

지금 우리에게 느껴지는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출세, 금전의 이익, 주변 사람들의 칭찬, 떳떳하지 못함에 대한 회한 보다) 지금 하는 놀이보다 서로 아껴 주는 놀이가 더 즐겁다는 것이다. 만약 마음이 변한것에 의미를 두려고 한다면, 프롬의 Love of technique을 읽어보길 권한다. 더 늙어서 후회하지 말자....

죽음의 문턱에서도 사라지지 않는 것은 이미 감정이 아닌 운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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