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상관찰학 입문
아카세가와 겐페이.후지모리 데루노부.미나미 신보 지음, 서하나 옮김 / 안그라픽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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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라픽스 노상관찰학입문 서평단에 신청했다. 아무 길이나 다니며 이것저것 보는 건 내 오랜 취미기도 해서 따로 집구경 프로젝트도 하고 출사모임도 하고 작년부터는 도시 식물 구경하는 모임도 하고 있다. 나 정도면 노상관찰학 멤버에 낄 정도는 되지 않나 싶었다.


책을 열어보니 저자인 아카세가와 겐페이를 비롯해 여러 사람들이 길에서 무언가를 관찰하고 기록한 것들을 소개하고 대담을 나눈 게 실려 있다. 그들에게 도시가 재미있는 놀이터처럼 느껴지고 자신들을 세상의 기준에 안 맞는 괴짜처럼 여기는 점도 마음에 들었고 노상관찰학이 엄밀한 학문이 아니라 일종의 동아리나 예술 작업에 가깝다는 것도 좋았다.


근데 노상관찰학 주요 멤버인 겐페이가 말하는 '초예술 토머슨'이 뭔지 잘 감이 잡히질 않았다. 그게 이해가 안되니 이 사람들이 당최 왜 모여서 이걸 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었다. 이 책이 시리즈 두 번째 책이고 첫 번째 책이 초예술 토머슨이기 때문에 1권을 안 읽고 이해하긴 어려운 게 당연한 것일지도.. 결국엔 1권도 구매해버렸다. 이게 전략이라면 성공입니다!



초예술 토머슨은 사진의 계단처럼 도시에 남아 튀어나와있는 어떤 것인데 자세히 보면 그 쓰임새가 없는 무용한 것을 말한다. 무용하지만 어떤 이유에 의해 잘 보살펴지고 있는게 핵심이다. 그건 의도적인 예술품을 넘어선 초예술적 존재라는 것이다. 그 뒤에 붙은 토머슨은 실존했던 야구선수 이름이다. 메이저리그 출신의 홈런타자로 기대를 받던 토머슨은 일본 프로야구에서는 영 공을 맞히지 못하고 삼진만 당했다. 그것이 바로 무용의 결정체라며 저자인 겐페이가 토머슨이라는 이름을 빌려온 것이다. 진심으로 그를 존중해서 그랬다고 하지만 누가봐도 능욕에 가깝지 않나 싶었다.


한 잡지에 이 토머슨 사례를 실은 이후로 전국에서 토머슨의 사례들을 제보했고 1권 초예술 토머슨은 이러한 기고들을 모아 쓴 것이다. 2권 노상관찰학은 토머슨을 포함하여 길위의 무언가를 보고 기록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하나하나 재밌고 유머스러운데다 중요한 개념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어 보는 내내 즐겁다. 방귀 관찰일지는 충격에 가까웠고. 그러니 1권부터 차례대로 읽기를 권한다. 책을 보고 있자니 비슷한 뭔가 하고 싶어지기도 하고.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초예술 토머슨처럼 저자인 겐페이도 이미 세상을 떠났다. 그가 아쿠타가와상 수상자이기도 하다고 해서 그의 소설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무엇보다 이게 다 40년 전에 벌어진 일이라니 참으로 대단한 사람들이라는 생각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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