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톰보이 - 젠더 경계를 거부하는 한 소녀의 진지하고 유쾌한 성장기
리즈 프린스 지음, 윤영 옮김 / 윌컴퍼니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톰보이
작가 린즈 프린스
출판 윌컴퍼니
젠더 경계를 거부하는 한 소녀의 진지하고 유쾌한 성장기를 다룬 이야기 톰보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나이 부터 원피스를 거부했던 아이가 있어요. 이 아이는 자신만의 개성으로 똘똘 뭉쳐져 있죠.
우리 사회는 남자와 여자로 나뉘어 있고, 남자는 이래야한다라는 고정관념과 여자는 이래야한다라는 고정관념이 아직까지
존재해요. 많이 변하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남자는 파랑 여자는 분홍, 남자 아이는 로보트, 여자 아이는 인형 소꿉놀이를 주로
하면서 놀고는 하죠.
그러나 여기 이 소녀 톰보이라 불리는 리즈는 여타의 다른 여자 아이들과는 다른 성격의 소유자랍니다.
어떤것이 옳고 그르다고 할 수는 없어요. 각자의 개성에 맞게 살고 원하는 방식대로의 삶을 살아가면 되는거죠. 그런데 그것을
바라보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 불편한 시선들이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지요.
그래도 꿋꿋하게 자신의 길을 걸어가고 세상과 협상하려 하지 않는 리즈예요. 그런 리즈를 있는 그대로 좋아해주고 인정해주는
친구들도 생겨나구요.
여고에 다닐 때 톰보이 스타일의 친구들이 간혹 있고는 했어요. 그 친구들은 후배들이나 친구들의 흠모의 대상이 되기도 했었죠.
이 책에 나오는 리즈는 그런 대상은 아니지만 타인의 시선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을 버리지는 않는 뚝심있는 아이예요.
그 누가 나를 어떻게 바라보든 나만의 내가 중심을 잡으면 된다는 것을 아이들이 느꼈으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