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 마케팅 - 인간의 소비욕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매트 존슨.프린스 구먼 지음, 홍경탁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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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을 전혀 사용안하다가 코로나가 심해지면서 뉴스등을 통해 앱을 통한 비대면 주문이 많아졌다든가, 주식시장의 상장 소식, 도보 배달등의 이슈화가 많이 되면서 호기심에 발을 들였던것이 지금은 필요할때마다 사용하게 되는 앱들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무심코 이런 현상은 내가 필요해서 한 거야라고 생각했었는데, 뇌를 알면 소비자의 진짜 욕망이 보인다는 부제의 본책을 보면서 어. 나도 마케팅에 걸린건가. 이게 과연 가능해라는 생각을 가지고 본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마케팅도 단순한 홍보에서 벗어나 사람의 무의식을 좌우하는 뇌 과학을 통해 기회를 만들어내고 있다니 신기한 듯 합니다.

 

포브스의 발행인 추천책이라 하더니 내용도 처음에는 조금 어려운 것 같았습니다. 다루고 있는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쓰여있기는 하지만, 전문적인 연구나 학자들의 이야기들이 있다보니 전문성과 신뢰성이 확 올라가면서 상대적으로 괜시리 어렵게 느껴졌었던 것 같은데, 그런 기우는 몇 페이지 지나면서 괜찮아집니다.


 

패턴을 학습하는 뇌, 숫자를 잘 받아들이는 뇌로 인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권장소비자가격, 경험이 기억이 되어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맥도날드의 트로이 목마 전력, 체험 마케팅, 노스텔지어 마케과 인지부조화의 마케팅 전략등을 읽다보면 왜 뇌 과학이라하는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우리의 무의식속 뇌의 작용을 파고들어 소비자들이 선택과 결정을 하게 하는 전략들이 참 탁월하게 느껴집니다.

또, 왜 코카콜라를 사고 나이키 한정판을 사는지 뇌가 어떻게 소비자의 결정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는 공감하는 브랜드가 살아남는다는 챕터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단절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지만, 공감이라는 그 한 단어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언어를 뛰어넘는 능력이라 가장 파급적인 효과가 있는 전략이 아닐까 합니다.


 

 

 

뇌과학을 통한 마케팅 전략은 앞으로도 많이 발전할 듯 합니다. 이 책은 호기심에 읽거나 혹은 호기심 책이 아니라 뇌과학을 통한 마케팅 전략서라해도 과언이 없을 정도라 큰 기업이나 중소기업은 물론이며 개인 셀러들이 많은 요즘 누구나 한 번 읽어보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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