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살 말 공부
임영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이란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를 이어주는 중요한 매개체중에 하나입니다. '말 한마디에 천냥빚 갚는다'는등의 말에 관한 속담들이나 명언들이 많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 예전부터 '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조금 더 나은 말하기 연습을 위한 서적들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도 말하기 연습이 필요한가에 대해 저자는 말 한마디에 힘이 있기에 긍정적인 말하기 연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학교 가기 싫고, 친구가 짜증나게 해서 폭발할 것 같고, 친구와 시시비비를 잘 따져서 억울함을 당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부모님께 더 사랑받고 싶을때, 얼버무리는 말투를 고치고 싶을때등등 아이들에게 그 상황을 이해시키고, 말하는 방법을 코칭합니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쉬운 설명과 일러스트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말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말 공부뿐만 아니라 표정, 행동등에 대한 코치도 있었는데, 그 중 '인사만 잘해도 인생이 달라진다'는 챕터를 읽고나면, 앞으로는 '인사해라'말 안해도 아이 스스로 잘 할 것 같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말을 잘못쓰면 상대방과의 관계가 악화되기도 하고, 학교폭력이 되기도 하지만, 말을 제대로 사용한다면 사람과의 관계는 물론 자신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말을 잘하기 위해 디베이트 학원을 보내고, 스피치 학원을 보내 연습하는 것도 좋겠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노력할 마음을 가지게 하는 제대로 된 말 코칭 책 한 권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