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멘토 공부의 기술 - 명훤 멘토가 전하는 7년간의 멘토링 수업
명훤 지음 / 아테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깨끗하게 보는걸 좋아하는 편이라, 책장 접히는것도 싫어하는데 정말 오랜만에 교과서처럼 밑줄 긋고, 별치고, 동그라미치게하는 책을 만났습니다.

 

책의 첫장부터 몇 장이 넘어가기까지는 말이 좀 어렵게 느껴지고 이해가 잘 안되었는데, 조금씩 읽는 페이지가 늘어날수록 잊어버리면 안 될 것 같은 내용들이 나오기 시작해서, 책도 두껍고 다 읽고 나면 잊어버릴 것 같아서, 줄을 치기 시작했는데, 뒤로 갈수록  줄칠 내용들이 너무 많다보니 아예 페이지에 동그라미를 치게 되었습니다. 7년간의 노하우가 집적되어 있다하더니 유용하면서도 효율적인 방법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었습니다.

 

공부 시작 방법을 모를때는 공부의 시작과 베타와 알파라는 두 개념을 이용한 타임라인을 사용하라는 챕터로, 내신과 수시 혹은 정시를 노린다면 단권화와 오답노트 작성법, 그리고 역시 알파와 베타의 타임라인 챕터로, 기타 등등의 경우에는 어떤 챕터로 가라고 친절한 설명도 곁들어줍니다.

 

고등학생 아이들이 익숙치 않아하는 비문학 지문 훈련이나, 기본서의 단권화, 오답 노트의 작성과 반복법, 특히 여러가지의 암기법을 가르쳐주고, 국어나 수학등 각각 영역별로 구분하여 공부하는 방법, 접근하는 방법, 시험을 효율적으로 치르는 법등등 쓸모있는 팁, 성적유지하는 여러가지 방법도 가르쳐주면서 책이 나의 하나의 멘토가 됩니다.

 

'자기주도학습이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자. 공부 방법을 모르는데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하는가' - 책 일부 발췌- 대학에서는 자기주도형 학생을 좋게 평가한다는데 스스로 알아서 할 수 있는 학생이 얼마나 될까 의문이 듭니다. 이 책을 읽고 자신만의 공부법을 발견하고 익혀 나아가는것도 자기주도학습이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