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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미치 앨봄 지음, 공경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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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한 사람의 죽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용기를 얻을 수 있다면 그 얼마나 좋은 일인가...모리는 그런 사람이었다. '기꺼이 내려놓으려는 삶'을 살려고 애썼던 인물이었다. 그런 모리는 루게릭 병으로 인해 마지막 죽어가는 그 때 까지도 다른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게 만들었다.

달라의 라마의 '행복론'이 생각난다. 맨 첫장에서 달라이 라마는 세상의 행복한 사람들은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요, 명예를 지닌 사람도 아니요, 병으로 인해 고통받고 자신의 생명이 꺼져가는 촛불과 같이 남은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삶을 살아간다고 말을 하였다. 모리역시 이런 달라의 라마의 말을 증명한 한 사람이라고 본다. 그는 맨 처음 루게릭 병에 걸려 시한부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진단받았을때 이렇게 말하였었다. '나 없이도 세상은 잘도 돌아간다는 사실에 난 그만 경악해버렸다.''병원 건물 밖으로 나오자 햇살이 따갑게 내리 쬐었고 사람들은 자신들의 일에 여념이 없었다.' 하지만 그렇게 느낀것도 잠시, 모리는 자신의 얼마안남은 삶을 즐겁게, 행복에 가득찬 삶으로 만들었다. 매일마다 친구들과 친척들이 찾아왔고 '생전 장례식'을 치르는 등 예전보다 활기찾게 생활했다.

'죽게 되리란 사실은 누구나 알지만, 자기가 죽는다고는 아무도 믿지 않지. 만약 그렇게 믿는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이 될 텐데..'

모리가 우리들에게 주는 메세지이다. 그는 시한부 삶을 살기 전에는 자신의 삶이 나름대로의 평가를 내렸을때 합격점을 받았을 것이지만 결국 죽음을 앞둔 시점에서 평가를 한 결과 후회의 삶이었다. 우리는 어떠한가? 모리보다도 더 많이 세상의 것들에 의해서 찌들어서 무엇이 중요한가를 잃고 있지 않은지 자신에게 물어봤으면 한다.

'그 시절 난 부자는 모두 나쁜 사람이며, 와이셔츠와 넥타이는 죄수복이라고 생각했다. 잠에서 깨어 어디든 떠날 자유, 오토바이를 몰고 바람을 맞으며 파리의 뒷 골목을 누비고 티벳에 들어갈 자유가 없는 삶은 행복한 삶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그랬던 내가 어찌된걸까?'

우리들의 현재의 주소가 여기에 담겨져 있다고 생각한다. 삶의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결국은 남들이 좋다고 여기고 귀중하다고 여기는 것들을 나 역시 쫓아서 살아가는 삶이 아닌가...

우리 역시 언젠가는 죽음을 맞이한다. 그것이 젊은 시절일 수도 있고 늙은 이후일 수도 있다. '어느날 갑자기 누군가 내 엉덩이를 닦아줘야만 된다는 사실이 가장 두렵다' 모리가 한 말이다.

그렇다. 지금의 나는 생기 넘친다. 그렇지만 미래의 내 모습은 나 역시 '불확실성' 앞에서 살아가야만 한다. 미래의 내 모습이 누군가가 내 엉덩이를 닦아줘야만 하는 상황이 놓일지도 모르는 일이다. 하지만 그렇게 될 지언정 이제는 후회하는 삶을 살지 않도록 업그레이드 된 모습으로 바뀌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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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리베로
홍명보 지음 / 은행나무 / 200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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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20년 가량을 한국축구의 대들보로서의 역할을 했던 사람이 있다. 포항의 홍명보가 바로 그이다. 대한민국 축구의 자부심이자 세계적인 올스타 홍명보.. 이 책은 그의 축구인생 축소판이자 앞으로 축구를 인생의 목표로 삼은 선수들에게 하나의 지침서 역할을 해 줄수 있는 견본이다. 매일 같은시각에 일어나 하루 세끼 거르지 않고 먹으며 밤 11시에 잠자리에 누울 수 있는 남자, 한 마디 말도 없이 자신의 철저한 선수로서의 관리에 충실한 남자를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솔직히 예전엔 홍명보가 대한 민국의 대표적인 축구 스타라는 점외에는 그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다. 그의 일상사에 관해서 알 필요가 없을 뿐 아니라 별 관심도 없었기 때뭉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책을 읽은 후, 상이 하나 머릿속에 그려졌다. 그리고 그 상대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분명 이 책은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나역시 이틀만에 손쉽게 읽었다.

손쉽게 읽은 책이라고 배울 점이 없다는 말은 아니다. 그의 축구 생활은 곧 홍명보의 인생 생활사이다. 다시말하면 홍명보라는 이름을 대한 민국 국민들의 뇌리에 새기는데 명보 자신의 축구에 대한 피나는 노력이 있었다는 것이다. 술, 담배 등의 향락은 운동 선수에게는 터부시되는 물건들이자 유혹들이다. 우리들 역시 이런 유혹에 혹해 자정이 넘어 새벽까지 취해 흐느적 거렸던 때가 없지 않았으리라. 운동 선수들 역시 그러하다. 명보는 그런 유혹에 넘어가긴 했지만 다시 일어났다. 그리고 그 결과로 일본에 한국의 인상을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면모로 바꾸는데 공헌을 하였다.

모든 책에는 작가의 정신이라는 것이 있다. 물론 쉽게 읽히고 편하게 읽히는 책이 있는 반면 어렵고 도저히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모르는 책도 있다. 하지만 어떤 책이건 간에 책을 읽음으로서 그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들을 자신의 마음에 새겼으면 한다.
'영원한 리베로' 읽으면서 한번 생각해 보길 바란다. 명보에게 무엇을 느끼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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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스펜서 존슨 지음, 이영진 옮김 / 진명출판사 / 200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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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란 늘 그렇다. 편한 곳을 찾게 마련이고 그 곳에서 안주하기 마련이다. 나 역시 그런 사람들 중 하나이다. 학교에서든지 교회에서든지 내 환경의 변화가 나에겐 제일 혐오하는 것중 하나였다. 또한 아직까지 한 우물을 파는것이 나에겐 편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는 한 곳에서의 안락을 추구하려는 의식에 소량의 흠집을 내기에 충분한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라고 말한다. 또한 그렇기에 타 동물들보다 다량의 생각을 하고 다시한번 숙고하면서 행동에 옮긴다. 하지만 그런것들은 어떨 때에는 신중에서 벗어나 현실 도피적인 태도로 사람들을 만들 수 있다. 나 역시 그러하다. 한가지 문제에 대해 여러 가정을 세워놓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한다. 그렇지만 그 가정이 뜻대로 되지 않을때 나는 나 자신보다 타인들의 행동에 의구심을 갖고 그들의 탓으로 돌릴때가 많다. 책에는 이런 부정적이고 모험심이 없는 인간 둘이 등장한다. 그들은 바로 나인 것이다.

다수의 사람들이 말하길 현대 사회는 멀티미디어 사회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여러가지가 혼합된 사회이다. 이런 사회는 변화의 타임 또한 빠르기 마련이다. 예를 들면 에니콜은 평균 5일마다 하나의 신제품이 나온다고 한다. 그렇다면 나는 이런 고도로 변화하는 시대에 살아남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결론은 하나이다. 나 역시 변화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보다 하류의 동물인 생쥐를 통해서 말이다. 나 역시 생쥐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선 긍정적이고 변화에 민감한 인간으로 살아가야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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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마른 계절 범우문고 10
전혜린 지음 / 범우사 / 199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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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전혜린의 책을 읽고난 후 나는 전혜린의 책이라면 무엇이든지 파고들어 읽기 시작했다. 그녀의 삶이란 항상 다른 누구도 알지 못하는 고독이 그녀에게서 묻어나오기 때문이다. 목마른 계절 역시 그러하다. 전혜린의 두 에세이집에서 있는 내용중에 몇가지가 여기에 수록되어있다. 또한 가볍고 손에 쥘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아서 갖고다니면서 언제든지 읽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 점에 나는 마음이 들었다. 전혜린의 글들을 항상 부담없이 갖고 다닐 수 있다는 점이.... 아직 전혜린에 대해 모르는 독자가 있다면 '목마른 계절'부터 읽으면 그녀의 모든 것들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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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괴로움을 또 다시 - 전혜린 에세이 2
전혜린 지음 / 민서출판사 / 200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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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평범한 것, 사소한 것, 게으른 것, 목적 없는 것, 무기력한 것, 비굴한 것을 나는 증오한다! 자기 성장에 대해 아무 사고도 지출하지 않은 나무를 나는 증오한다. 경멸한다.'
'왜 보들레르는 일생동안 잔느 듀발을 사랑한 것일까? 백인도 아니고 아름답지도 않고 오욕의 생활을 직업으로하는 여자를? 마음까지도 극악했다는... 또 릴케는 왜 자기보다 열 네살이나 위인 남편있는, 남성적인 루를 사랑했던가?' '그 모든 괴로움에도 불구하고 생이란 취하게 하는것' '니체의 말 '이 모든 괴로움을 또다시!'가 얼마나 숨막히게 무서운 말인가를 느낀다'

32살의 아까운 나이에 죽은 전혜린. 그녀의 에세이중에 하나인 '이 모든 괴로움을 또다시' 위의 말들은 혜린이 글에 있는 문장들이다. 한마디 한마디가 얼마나 내 가슴에 와 닿았는지 모르겠다. 혜린의 말들은 일상의 타 작가들과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문학적인 면에 있어서 비상한 재능을 가졌던 혜린. 보들레르,콕도,린저 등 수 많은 작가들의 작품을 읽으며 릴케와 루를 흠모했던 순수의 여인 혜린.

'이 모든 괴로움을 또다시'에서는 이 모든 내용이 일기로서 잘 나타나있다. 지칠대로 지친 그녀는 20대에 그녀가 독일에서 품었던 꿈들을 다시 희망으로 마음속에 새기며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모습들...

감동을 주는 타 책들은 마음속에 무엇인가의 찡한 기운을 준다면 혜린의 책은 한번더 자신의 마음을 추스리고 고민하는 자세로 만들어 버린다. 그녀와 함께 있는듯한 착각에 빠지게 만들어 버린다는 말이다. 그녀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고 그녀의 독일에서의 생활에 반해 결국 독일로 그녀의 발자취를 따라가고 싶은 욕망이 마음속 언저리에서 강하게 밀려 올라올 것이다. 나 역시 그러하였으니까...

'내 책을 몹시도 사랑한다. 그것은 내 관념의 일부이기 때문에, 누구에게도 보여주고 싶지 않다. 혐오감으로 인해 전율한다. 분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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