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다육식물 키우기 - 내 손으로 가꾸는 작은 기쁨
마츠야마 미사 지음, 조경자 옮김 / 시공사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아이들과 북적거리며 씨름하는 시간 속에서 집안일, 살림은 또한 최대의 관심사가 되었다. 하지만 ‘인테리어’하면 뭔가 거창하게 이것저것 신경써야 할 것도 많은 것 같고, 워낙 손재주가 없으니, 나름 차선책으로 선택하게 된 것이 '화초'였다. 그 중에서도 '다육'이었다. 아주 우연한 계기로 다육식물에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예상과는 달리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 분명 “관심과 사랑”이 아이들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화분이 시작이었다. 하지만 내 품에서 얼마 가지 못하고 말았다. 아이의 작은 손처럼 앙증맞고 귀여운 식물체는 아주 짧은 시간을 함께 했지만 긴 여운을 남겼다. 그 귀여움에 한없이 매료되어 자꾸만 찾게 되었다. 다육이란 것은 알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되니, 『귀여운 다육식물 키우기』또한 눈에 들어왔다. 지금껏 경험한 것보다 훨씬 다채롭고 아기자기한 신세계가 펼쳐졌다. 10년의 노하우를 갖고 있는 저자 ‘마츠야마 미사’가 보여준 다육의 세계는 진귀한 보물섬과 같았다. 탐스럽고 욕심나고, 뭔가 새로운 활력소를 찾은 기분이라고 할까? 다육식물에 대한 애정을 들끓게 한다.

 

다육을 담아내는 여러 다양한 방법들이 눈에 번쩍이게 한다. 특히 ‘막자사발, 유리, 수반, 도자기, 머그컵 등등에 담아내는데, 구멍을 뚫지 않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였다. 물관리 또한 중요하다고 알고 있는데, 그저 보여주기 위한 것만은 아닌 듯. 한 번쯤 시도해보고 싶어진다.  다육식물도 선인장처럼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으니, 기존의 상식을 깨뜨리는 것이 진정 ’다육식물‘인 듯하다.  

또한 메시지 카드를 꾸미거나 부케를 만드는 예까지 참조할 수 있어, 다육식물의 다채로운 변신, 그 활용이 흥미롭다. 또한, 첨부된 다육식물 도감도 유익했다. 내겐 있는 몇 개의 다육식물의 정확한 이름을 알게 되었고, 욕심나는 다육식물도 몇 개 찜해두었다.

 

다육식물이란 것, 저자 또한 강조한다. 사랑과 관심, 그리고 관찰이라고. 그리고 끊임없이 ‘발상의 전환’을 통해 다채로운 다육식물을 선보이고 있었다. ‘다육식물’에 대한 많은 유익한 정보와 함께 뭔가 알찬 지혜를 배운 듯하다.

가을이다. 가을은 다육이 화려하게 맵시를 뽐내는 계절이라고 한다. 가을빛을 담아내며 화려하게 물든 다육식물들, 하루하루가 다육식물을 통해 상큼해질 듯하다. 다육에 관심을 갖게 된 초보라면, 한 번 쯤 펼쳐보면 좋은 듯하다. “손으로 가꾸는 작은 기쁨, 행복의 시작”은 결코 빈말이 아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