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가까이, 믹솔로지>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좀 더 가까이 - 북 숍+북 카페+서재
김태경 지음 / 동아일보사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책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서재에 대한 꿈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 그렇다. 내가 좋아하고 즐겨 읽는 책들이 모인 나만의 공간! 아~ 얼마나 환상적인가! 물론 현실적인 많은 문제로 나만의 작은 공간은 요원한 듯하다. 일단 아이의 책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오히려 지상과제라고 할까? 아직은 먼 꿈처럼 여겨지는 공간이 한 권의 책 속에서 무궁무진하게 펼쳐지고 있다. 표지를 보고, 짤막한 책 소개를 보자마자, 기대감을 감출 수 없었다. 언제가 시누와 함께 ‘북 카페’에 대해 이야기를 한 적이 있어 더욱 호기심이 일었다. 책을 가까이 접하면서 ‘작은 북 카페 하나’하고 싶다는 열망이 가끔씩 피어올라, 북 숍과 북 카페 그리고 서재를 한 곳에 모아둔 이 책 <좀 더 가까이>는 단 번에 마음을 사로잡을 정도로 무척 탐스러웠다.

 

일단 ‘서재’를 중심으로 책을 엿보았다. 아니 ‘서재’라는 공간을 엿보았다. 처음 누군가의 집을 갈 때면 무례하지만 슬쩍 슬쩍 책장을 가장 먼저 찾아보고 과연 집주인은 어떤 책을 읽을까 하는 호기심에 남몰래 곁눈질하는 못된 습관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 대놓고 마음 편하게 훑어볼 수 있었다. 과연 사진 속에 어떤 모습의 풍경이 펼쳐지는지, 그 속에서 내 눈을 사로잡는 책은 무엇인지, 공감할 수 있는 책은 무엇인지 매의 눈이 되어 샅샅이, 꼼꼼하게 살펴보았다. 다들 개성 넘치는 자신만의 서재를 갖고 있다는 것에 대한 부러움에서 시작하여 나 역시도 그들처럼 나만의 작은 서재를 더욱 꿈꾸게 되었다. 역시 탐나고 부럽고 그리고 꿈을 꾸게 하는 멋진 서재들이 내 눈을 즐겁게 해주었다.

그리고 가장 호기심을 갖게 된 ‘북 카페’를 만났다. 북 카페! 생각했던 것 이상의 멋진 카페들의 향연이라고 할까? 책의 향과 커피 향에 취해 시간을 잊는 환상적인 공간이 펼쳐지고 있었다. 그 북 카페만의 고유의 향을 상상하고 나름의 ‘북 카페’를 디자인하는 등 즐거운 상상의 시간이었다.

또한 언제가 자주 들러든 동네 서점이 사라졌을 때의 아쉬움과 그리움을 이 책을 통해 달래 수 있었다. 내가 사는 곳의 가장 컸던 서점조차 어느 날 다른 간판을 달았던 것을 보고 깜짝 놀란 적이 있었다. 하물며 동네 작은 서점들이야 어찌 이 경쟁 시스템 하에서 살아남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그럼에도 꿋꿋하게 생존하는 서점의 존재, 자신만의 특색으로 주무장하고 있는 작은 서점들의 생존기 역시 무척 흥미로웠다. 가까이 서점이 있다는 그 존재만으로도 뭔가 큰 문화적 행태를 누려왔던 사실을 깨닫고, 서점과 책의 소중함, 가치를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더불어 ‘공간’이란 것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었다. 기존의 꿈꾸었던 공간들의 다채로운 모습을 바라보면서 꿈을 꾸고, 한 발 앞서 그 꿈을 현실로 만든 공간들을 바라보면서 어떤 마음의 풍요를 느낀다고 할까? 한낮 꿈속에 머물며, 현실에 안주하고 있는 많은 이에게 나름의 멋진 공간의 여유를 공유하고 그리고 그 꿈을 구체화할 수 있는 작은 시간이 되어 줄 것이다. 아니 그 꿈이 아니더라도 그 꿈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에 머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커다란 행복이고 축복이지 않을까? 책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보면, 궁극에는 사람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온몸으로 느꼈다. 책의 공간이지만 사람내 물씬 풍겨지는, 사람의 숨결이 녹아있는 책의 공간만이 비로소 진정한 책의 공간이 아니겠는가! 그 멋진 공간, 그 꿈꾸던 공간 안에서 어느 때보다 자유롭고 행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