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타 가연 컬처클래식 6
황라현 지음, 김기덕 / 가연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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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타는 시나리오가 먼저고 소설이 나중인 책이다. 처음에는 이야기의 작가가 김기덕감독인지 황라현소설가인지 헛갈리다가 책 맨 마지막장을 덮고 궁금증을 참지 못해 인터넷을 통해 알아낸 것이 그러했다. 책을 잡은 순간 십여페이지가 넘어가자 갑자기 망설여지기 시작했다. 한장 넘기기가 힘에 부쳤다. 불구가 되는 순간의 고통이 느껴지는 듯 아팠다. 4층 옥상난간에서 밀려 떨어지기 직전에 공포가 몸을 감샀다. 내가 그러한 것이 아닌데 나도 그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 내 가족이 그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막연한 두려움이 방안 공기를 꽉 채웠다.

주인공 강도는 상실을 안고 가는 남자이다. 근본적인 상실. 뼈대가 없이 만들어진 찱흙인형이 셈이다. 축축한 채로 팔다리가 만들어지고 찱흙판에 기대어 짜한 햋빛에 몸을 말리고 있다. 그러나 몸이 다 말라버리면 작은 금들이 생겨날것이며 이내 가루가되어 흘러내리다가 푹삭 주저앉아버릴 것이다. 그것을 알면서 내달리는 주인공. 뼈대없이 만들어진 것은 그의 선택이 아니었고 부서질 것을 알면서 햇볕에 나가 서있는 것도 그의 선택이 아니었다. 선택이 아닌 운명으로 그는 타인을 증오하고 세상을 불구로 만들어나가며 실망하고 좌절하다 결국 아무 감정도 남아있지 않게 된것이다.

뼈대를 만난다.마침내! 엄마라는 여자. 가냘프고 슬픈 눈을 가졌다. 확 울음을 터뜨리지 않고 그렇다고 활짝 웃지도 않는 엄마. 미안하다. 강도야. 미안해..내가 널 버려서...뼈대가 강도를 탄탄하게 만든다. 쓰러지지 않게 잡아준다. 찱흙간에 끈끈한 점액을 만들어 서로를 잡아준다. 점점 순해지고 착해 지려는데... 엄마는 엄마가 아니었다.  그가 다리불구로 만들어버린 채무자 이상구의 엄마. 가슴에 묻은 절절한 아들옆에 나란히 묻히길 원했던 상구의 엄마. 내편이 아닌 .. 결국 강도에게는 원래 없었던 엄마. 계속 존재하지 않을 엄마. 하지만 갖고 싶은 엄마. 살고 싶은 끝. 착해지고 싶은 이유..강도는 원망도 눈물도 없이 스스로 상처를 주었던 이들에게 복수의 대상이 된다.

참.. 잔인한 세상이다. 돈 때문에 누군가의 팔 다리를 자르고 가족을 헤채시키고 살아야만 하는 세상. 나도 당신들도 이런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 누가 강도를 손가락질 할 수 있나.. 우리도 다 그러할 것을.. 부디.. 이 세상에.. 자비를 베푸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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