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좀 펴고 삽시다 통증 없는 개운한 아침을 만드는 1분 체조
구로사와 히사시 외 지음, 김은혜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릎 좀 펴고 삽시다!

이 책은 구로사와 히사시, 이케우치 마사히코, 와타나베 아쓰야, 다쓰미 이치로 총 4명이 썼으며 모두 일본의 정형회과 의사들이다.

정형외과 의사 4명이 쓴 책이라니, 더더욱 믿음이 가면서 이 책을 보게되었다.

나는 20대때부터 무릎이 안좋았다. 퇴행성이라기보단, 원체 약한 무릎을 가진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래서 최대한 안움직이려 했던것 같은대 이책의 첫장부터 나온말은 충격적이었다.

무릎 통증, 움직이지 않을수록 악화됩니다. 띠로리~

그리고 이 책에서 소개하는 체조를 통한 운동치료를 하면 근본적으로 무릎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니 믿어보기로 했다!

무릎 통증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비만과 운동 부족이 있는대, 난 아무래도 운동 부족이 제일 큰것 같았다. 온종일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사람이나 집 안에서 가만히 앉아만 있는 사람은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근육과 인대가 단련되지 않아 무릎관절이 약해진다고 한다.

무릎이 아프다고 하면, 대부분은 병원에 가서 수술이나 시술을 생각할 것이다. 그런대 이 책에서는 무릎 통증의 99%는 수술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극소수이며, 적절한 운동이 무릎 통증을 없앤다고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릎을 보호하고 지탱하는 근육을 만들어서 무릎 통증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책의 구조는 무릎통증에 대해 설명하고, 자세한 내용의 예시 사진이 있고, 그걸 통해 치료한 케이스를 설명해주고 있다.

실제 MRI 영상과 체조 사진등으로 신빙성과 함께 따라하기 쉬운 동작들이어서 좋았다.

체조 항목에는 아래 8가지를 예시로 보여주고 있다.

1. 무릎을 지탱하는 근육 강화 체조

2. 허벅지 알통 만들기 체조

3. 통증 완화 유산소 체조

4. 무릎 구부리기 체조

5. 무릎뼈 아래 지방층을 풀어주는 체조

6. 프로테오글리칸을 늘리는 체조

7. 넙다리네갈래근 강화 체조

8. O자 다리 교정체도

책을 보면서 한번씩 다 따라해 보았다. 생각보다 어렵지않고 간단한 동작들이었다.

이런 간단한 동작들을 지속적으로만 해준다면 무릎통증이 없어진다고 한다.

수술이 무섭거나, 우선 운동 치료법부터 해보자는 분들이 먼저 해본다면 좋을 것 같다.

나도 이제 무릎 통증에 걱정하지 말고 이 책에 나와있는 체조들을 통해 건강한 무릎으로 거듭나도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