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누구나 잘 할 수 있다
소재찬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05년 10월
평점 :
품절


책은 제 각기 역할을 한다. 이 책은 신선한 도전을 주는 책으로 기억된다. 이 책은 한번 잡았을 때, 단숨에 읽게 되었고,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었다. 이 책에서 받은 신선한 도전 몇 가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포인트워드로 설교를 구성하라! 포인트워드가 정말 있을까? 정말 있다. 이 책을 읽기 전 평소에도 설교는 "One point One message"가 좋다고 생각해 왔고, 설교할 때마다 이같은 방식으로 해왔다. 포인트워드는 이런 맥락과 유사하다. 설교할 때 여러가지를 언급할 수 있는 있겠지만 한가지 포인트로 전달할 때 효과가 크다. 마찬가지로 설교에서 포인트워드 즉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설교를 구성하고 전달하면 효과적이다. 

2. 설교에 포인트워드가 지배하게 하라! 설교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한 단어로 표한할 수 있을까? 있다. 이 책은 이점을 강력하게 지지한다. 그리고 설교에 분명한 포인트워드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어떤 설교는 내가 설교했음에도 '내가 오늘 무엇을 강조했지?'라는 생각이 들 떄가 있다. 부끄럽지만, 사실이다. 이런점에서 설교자가 분명한 포인트워드를 갖고 설교를 준비하면 청중들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 포인트워드로 설교를 구성하라! 포인트워드 ABC는 전혀 새로운 내용은 아니다. 이미 알고 있는 것이지만 아주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도움이 된다. 이 책을 읽고 당장 내 설교에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포인트워드 ABC 즉 핵심단어, 유사핵심단어, 핵심단어의 반대 이 세가지를 가지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부수적으로 여러가지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다. 설교자, 강사, 교사 등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