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알아야 세상을 바꾼다
정청래 지음 / 자음과모음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 : ㈜자음과모음 ▪ 분야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인문 ▪ 정청래 지음 ▪ 페이지 : 244쪽 ▪ 판형 : 152*225mm ▪ 가격 13,500원 ▪ 발행일 : 2019년 11월 30일 ▪ ISBN : 978-89-544-4030-1(43340)

정치에 관심을 갖고.바른 생각 바른 성장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책인 것 같아 읽게 되었어요.


작가분은 국회의원으로 재직하셨고
출판된 책이 많으시고 작가로 방송인으로 다방면에 활동을 하시는 분이네요.
저는 이분의 소개에서
'세 아들을 키우고 있는'
에서.. 아! 청소년의 마음을 잘 아시겠구나
아이들에게 좋은 책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차례를 보면 알록달록한 글과 그림으로
소개하고 있어요.
정치, 국회의원, 그리고 다수결등의 상식도 들어있고, 인상적인부분은...

평화.핵.일본 이..?정치와 어떤연관이 있는지 궁금해 지네요~~!




1장. 내 곁의 정치
나와 정치는 어떤 연관이 있으며 청소년의 정치참여는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

정치이야기, 어려울줄만 알았는데
미국의 하이라인 파크나 MBC상암센터 이야기등,
흥미있는 이야기들로 시작해요.
정책참여도 정치라는 것을 아이들도 깨닫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2장. 알아두면 쓸데 많은 정치
좋은정치란 무엇이고, 민주주의를 잘 이루어 나가려면 어떻게 할지 알아본다.

고대시대의 율령, 4.19등 역사의 법 이야기도 담고 있고
여당과 야당.공천.선거의 4대원칙등 중학교 사회교과서에 나오는 내용도 있어
교육적으로도 도움이 되었어요.

어려운 용어를 깨알같은 주석보다
보기좋은 컬러상자로
설명해 놓은 부분은,,
정말 친절하고 쉽게 내용을 읽을 수 있어 좋았어요.


3. 민주주의를 사랑하자.
민주주의에도 진짜와 가짜가 있다.
국가의 주인으로서 무엇을 할지 생각해 본다.

나하나쯤 하며 투표를 하지않은 결과로
세계적으로 어떤 일들이 있는지 사례도
나와있어요.

아래의 '더 알아봅시다'에서는
정치와 관련된 궁금증 등이 매 장마다 나와있어서
주변에 많이 들어봤지만 우리가 간과한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4장. 나도 국회의원이다.

국회와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국회가 하는 일과 국회의원의 의무와 권한, 행정부와의 관계 등을 알아본다.
이장에서는
미국과 일본, 우리나라의 행정권의 같음과 다름을 알게되었네요. 주변국가와 우리나라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나라의 정치형태를 비교해보니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네요.






5장. 평화가 경제다.

한반도의 평화가 어떻게 경제와 연결되며 평화가 주는 실질적 이익은?
평화가 어떻게 돈이 되는지를 생생하게 설명하고 실질적인 사례를 들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베를린 장벽의 이야기.
그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경제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있고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찾을 수 있죠.



6장. 한반도의 지정학적 운명
지정학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한반도의 정세를 살펴보며 외교의 중요성과 국제 관계의 실마리를 찾아본다.

일본과의 관계도 계속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위치에 살고있으니 한번쯤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하겠고, 강대국 활용법을 통해서도 여러나라와의 협력을 해나가야겠어요.



'' 정치는 남이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정치를 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정치를 배워 세상을 올바르게 바꾸고
올바르게 이끌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른인 우리가 미래의 청소년도 정치참여 방법을 알려주도록 노력해야하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