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유산
심윤경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이 달리다>, <사랑이 채우다>로 알게 된 작가님인데 올해 초에 새로운 소설이 나왔다고 해서 일찌감치 준비했는데 새해 첫 책으로 읽으려고 기다렸다. 하지만 다른 책이 선수를 쳐서 올해 완독한 7번째 책이 되었다. '해동'의 시선으로 비치는 해방 이후 격동의 조선을 따라가게 된다. 그밖에도 여러 인물이 등장하는데 '가치'와 '믿음'에 따라 사람들이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 '윤원섭'은 과거의 영광을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언커크의 사람들 또한 각자 원하는 바를 위해 노력한다. 처음의 '해동'은 언커크와 입장을 같이 하는 것처럼 보이나, 시간이 갈수록 그들에게서 떨어져나와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조선을 본다. 개인적인 느낌으로 후반부는 약간 지루했다. 뭔가 통쾌한 느낌이라기보다는 날것에 가까운 뭔가를 보는 느낌이라 그런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내심 허구의 이야기일 지라도 시원한 한 방을 기대했나보다. 다른 장르지만 한 주마다 아껴 보는 웹툰인 '고래별'도 있다. 완결이 되면 단행본으로 사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 책 속 한 줄 -

하지만 이 날 그는 그 짧고 복잡하지 않은 말을 전달하는 동안, 통역사의 임무가 언어의 소통을 넘어 한 인간을 통째 전달하는 것도 넘어 한 세상과 한 시대의 명예까지 혼자 어깨에 짊어지고 만 것 같은 견디기 힘든 부담감에 짓눌리고 말았다. 그것은 그에게 몹시 부당하게 느껴졌고 심지어 불행하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92쪽)

 

"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의 형편은 그때의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네." 그 말은 곧 한국의 비참했던 일제강점기 삼십육 년 동안 나라와 민족이 아닌 일본과 개인적 치부를 위해 진력했던 사람들에게 비난하거나 책임을 물을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었다. (97쪽)

"(중략) 그런데 마지못해 하는 일이라면 적당히 흉내만 내지, 남들을 모두 제치고 일등을 하지는 않잖아? 어떻게 윤덕영처럼, 아무도 생각해내지 못한 온갖 못된 수를 다 써서, 그 시대에 있었던 모든 감투들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다 차지할 수 있는 거지?원치도 않는데 하는 수 없이 그랬다면?" (187쪽)

 

이 세상에는 사라지지 않는 것들이 있다. 그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흔들리지 않고 사라지지 않는 것들. 지난 석 달 동안 그것의 질긴 생명력을 경험하면서 해동은 그것이 '힘'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세상에는 부정할 수 없는 강력한 힘들이 있었다. 그것을 가지지 못한 입장에서는 분하고 고까울지언정 그것이 아예 없다고는 도저히 말할 수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