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증 나지 않았어!
수잔 랭 지음, 맥스 랭 그림, 한성희 옮김 / 키즈엠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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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증 나지 않았어!

글 수잔 랭 · 그림 맥스 랭 옮김 한성희 / 키즈엠 / 2020년 2월 21일

 

◆책 추천

아이가 자신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기를 원해요.

나의 감정을 제대로 알고 표현해 보고 싶어요.

즐겁고 재미있게 나를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보아요.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10위에 오른 그림책!

설명할 수 없는 감정의 변화와 감정을 억누르는 것의 위험성에 대한 유쾌하지만 교훈적인 이야기

그림이 상당히 매력적이어서 시선을 확 끌어당기는데요. 그림을 그린 맥스 랭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오스카상 후보에 오른 애니메이터 맥스 랭.

애니메이션 감독이자 캐릭터 디자이너이며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가 만든 애니메이션으로 영국에서 바프타 상을 받았습니다.

책 소개

날씨가 굉장히 화장한 날

짐은 잠에서 깨어났는데 기분이 이상했어요.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됩니다.

이런 기분 감정은 사실 설명이 잘 안되잖아요. 그런 친구를 바라보고 있는 노먼은 물어봅니다. "짐, 너 짜증 나는 일 있니?" 친구 노먼의 질문에 짐은 아니라고 대답을 하는데요. 친구 노먼은 다른 친구들에게 짐이 짜증이 나 있다고 말을 합니다. 짐은 왜 짜증이 난 것일까요? 그리고 짐의 기분은 나아질까요?

 

첫 번째 페이지의 날씨는 화창함 그 자체입니다. 눈이 부실 만큼의 햇살 그리고 푸르른 하늘.

하지만, 우리의 주인공 짐은 알 수 없는 감정이 드는데요.

<<짜증 나지 않았어!>>에서 모두 짐에 집중할 때 저는 친구 노먼에게 시선이 머물렀습니다.

짐이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은 친구 노먼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봤거든요.

"너 짜증 나는 일 있니?"

 

노먼이 물어보는데요. 이런 친구가 있는 짐이 부럽습니다. 주변에 이런 질문을 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정말 행복한 사람이 아닐까요? 나의 감정을 헤아려 주려고 하는 질문이잖아요.

[독후활동] 아이에게도 하면 좋은 질문일 것 같아요.

질문을 받는 것만으로도 나의 짜증은 금방 공중으로 사라질 것 같아요.

노먼을 통해서 짐은 자기 자신의 감정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짐의 익살스러운 표정들로 인해서 더욱 공감하고 편하게 시작할 수 있는데요.

우리의 감정 또한, 아이의 감정을.....

더 나아가서 내 주변도 한 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해요.

<<짜증 나지 않았어!>> 그림책이 좋은 안내자가 되어 줄 거예요.

 

짐의 주변에는 좋은 친구들이 너무 많군요.

그렇기 때문에 짐은 본인의 감정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의 감정을 알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은 어른인 우리에게도 특히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는 더욱 필요한 시간

임은 분명합니다.

노먼뿐만이 아니라,

화창한 날씨를 즐기기 원하는 친구들은 짐의 기분을 풀어 주기 위해

~~ 할래?

~~ 어때?

~~ 하자?

~~ 춤추자!! 웃어봐!

라고 많은 도움을 주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좀처럼 짐의 기분은 나아지지는 않습니다만, 이런 짐이 저는 왜 이렇게 부러운 걸까요?

주변에 이렇게 관심과 사랑을 주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니까요.

복잡한 감정에 휩싸인 짐은 좀처럼 감정에서 빠져나오기가 쉽지 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짐은 어떻게 했을까요? 감정을 조금 표현하며 그 자리를 떠나버립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짐은 미안한 마음이 들었어요.

친구들에게 소리친 것도 미안했지만

무엇보다 스스로에게 미안했어요.

출처 입력

짐은 이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여유가 생겼나 봅니다.

친구들과 주변에서 기다리고 인내해 준 덕분 아니었을까요?

그리고 한 가지 더 깊은 깨달음.....

무엇보다 스스로에게 미안했다고 합니다.

스스로에게 미안했다는 문장에서 멈출 수가 없었는데요. 나의 감정을 제대로 알기까지도 시간이 꽤 필요한 과정이지만 그것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참.... 쉽지가 않습니다. <<짜증 나지 않았어>>를통해 나를 인지하고 내가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며 알아간다면 그것이 우리나 우리의 아이들의 마음이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큰 자양분이 될 거라고 믿습니다. 마음의 성장은 곧 자존감과도 직결되겠지요? ^^

제가 주의 깊게 본

짐의 친구 노먼의 역할은 짐이 본인의 감정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역할을 우리 주변에서 누가 해 주고 있나요? 여러분의 주변 혹은 내 아이의 주변에서 노먼의 역할을 해주는 사람이 있나요? 단지 노먼의 역할만이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짜증 나지 않았어!>에서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경우에 따라서 짐이 될 수도 있고 노먼이 될 수도 있고 짐의 또 다른 친구도 될 수 있으니까요.

또한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내가 있는 자리에서 주변을 돌아 보는 것 ....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누리 과정 연계 : 사회관계, 의사소통

초등 교과 연계 : 통합교과(봄 1) 1. 학교에 가면

통합교과(봄 2) 1. 알쏭달쏭 나

국어 1-1          9. 그림일기를 써요.

국어 2-1        10. 다른 사람을 생각해요.

도덕 3-1              나와 너, 우리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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