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유랑 - 서른 살 여자, 깡 하나 달랑 들고 꿈을 찾아 나서다
윤오순 지음 / 해냄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공부유랑(윤오순 저)

읽은 기간 : '15.9.5~9.6 

 

저자 윤오순 선생은 고교 졸업 후 직장에 다니다가 뒤늦게 대학에 입학, 그 후로도 석박사 과정을 지속하며 공부를 업으로 삼아 살아오신 분이다. 이대 철학 학부-> 국내 모 대학원 예술경영 석사과정> 일본 히토츠바시대 대학원 석사-영국 엑서터 대학 지리학 박사과정을 졸업하시고 현재는 네팔에서 지역개발 프로그램의 프로젝트 매니저를 하고 계시다.

 

 책은 재미있고 쉽게 읽힌다. 저자가 다닌 학교,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여러 일화들이 간결하고 읽기 쉽게 잘 씌여있다. 저자처럼 이역만리로 떠나가 자신만의 삶을 살길 원하는 여성분들에게 어필할 것 같다.

 

책을 통해 읽히는 저자의 성격은 적극적이고, 자기 어필에도 능하며(특히 사람들의 도움을 이끌어내는 데 탁월하다), 연구역량도 좋은 듯 하다(특히 어학에 강한듯)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것은, 이러한 공부 유랑을 할 수 있도록 가족들이 널리 양해하여 준 점이다. 구닥다리같은 얘기지만, 결혼하지 않으시고 학위 과정 이후에 대한 마땅한 방향도 갖지 않으시고 그저 공부에 매진하겠다는 저자를 인정해주고 그런 삶을 동의해준 그 너른 마음이 참 좋아보였다(아니면 저자의 처절한 투쟁의 결과인지도 모르겠다) 또한 살짝 살짝 내비치는 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아무리 적극적이고 본인이 원하는 바를 관철해 내는 역량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홀로 외국에 나가서 오랫동안 공부하다보면 우울증 등 정신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기 딱 좋은데, 저자는 이를 용케 잘 이겨나가셨다. 참 경이적이다. 나라면 우울증에 빠져서 미쳐버리기 딱 좋았을텐데.. 참 대단하시다 어떻게 그 고독을 이겨가셨는지...

 

 

 

 

 

1.(45쪽) 지도교수 업무에는 따로 보수가 주어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사실 교수에게 학생을 끝까지 책임지고 지도할 의무같은 건 없다. 이때문에 학생은 지도를 잘 받을 수 있도록 지도교수에게 끊임없이 동기를 부여해야 하고, 교수로 하여금 지도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지도교수에게 아낌없이 지도 편달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지도교수에게 불만이 많은 학생들 이야기를 듣다보면, 사실 양쪽 모두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2.(50쪽) 그곳을 방문하고 보니 세계문화유산이라는 타이틀이 하라르 사람들이 당장 먹고사는 데 그리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지 않았다. 그때부터 난 지역 주민들이 제일 잘 아는 지역 고유의 자원을 활용한 관광 개발로 빈곤을 줄이고 지역 개발에 기여하는 방법에 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게 저자의 `인생의 고민`인 듯



3.(160쪽) 외국어 공부에 관해서는 우선 모국어 실력을 탄탄히 하고, 해당 언어를 무조건 많이 읽고 써봐야 한다는 것 말고는 특별히 비법이라 할 만한 게 없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필요할 때 언제든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을 외워두고, 좋은 발음을 계속 따라하며, 이메일을 통해 쓰기연습을 자주 해보길 권한다.

4.(163쪽) 좋아하는 배우나 뉴스 진행자 등을 흉내 내보는 것도 방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