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리는 부동산은 따로 있다 - 지금 집값보다 더 높게 파는 홈스테이징 재테크
장미정 지음 / 라온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부동산은 입지와 물건의 종류가 중요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시중에 있는 책들은 부동산의 매수매도 타이밍, 입지분석 등의 '부동산 거래'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책은 똑같은 부동산이라도 어떻게 탈바꿈하고 '이미지메이킹'하는 것에 따라 거래가 좌지우지된다고 한다. 이를 저자는 '홈스테이징'이라고 한다.




 

- 홈스테이징은 집을 팔고 싶지만 팔지 못하는 사회적 문제로 등장.


 

- 가까운 일본에서 지방도시의 빈집, 미분양 아파트 매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홈스테이징 부각.

- 홈스테이징은 나의 안락한 '홈'을 부동산 상품으로의 가치있는 '하우스'로 탈바꿈하는 것.


 

- 홈스테이징을 통해 넌지시 구매자에게 '더나은 삶'과 '자산의 가치를 올려줄 것'이라는 메시지 전달.

- 홈스테이징은 마이너스 요소에 집중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 → 포컬 포인트(focal point)


 

- 1단계 거주자 유무에 따른 매물 구분.

- 2단계 부동산 분석. 주변 입지, 인프라, 구매예정자 등 분석.

- 3단계 정리정돈 단계. 깔끔하게 불필요한 것을 정리.

- 4단계 청소세척 단계. 인테리어의 경우 청소가 마지막이지만, 홈스테이징의 경우 청소부터 시작.

- 5단계 수리보수 단계. 집안 집기 등의 하자보수.

- 6단계 공간 연출 단계. 동선과 공간배치를 바꾸어 시각적 효과를 최대화.

- 7단계 부동산 매각 단계. 부동산에 사진을 잘 촬영하여 중개인 및 고객에게 전달.

- 이러한 단계를 크게 나누자면 기획(1), 입지분석(2), 스타일 메이킹(3~7) 단계로 구분한다.

- 홈스테이징의 기본은 정리.

- 정리 시 일반 정리수납과 다르게 구매자의 시선이 집중되어 매력을 높이는 포컬 포인트가 중요.

- 정리를 할 때 사물의 높이에 따라 시선이 달라지는 것을 인지.

- 일정한 규칙과 질서를 두어 정리(시각적 체계화)


- 고객(매수예정자)의 움직임은 점,선,면으로 나누어 진다.

- 점은 포컬포인트, 선은 고객이 움직이는 동선, 고객이 한 곳에 머물게되는 면은 바닥이나 벽면.

- 포컬포인트, 고객의 초점이 곳 동선과 머무르는 공간으로 연결되므로 중요.

 
 

- 무채색 배색, 공간의 밝고 어두움을 표현한다.

- 톤 배색, 화려하거나 차분한 감정을 표현한다.

- 주조색(70%), 보조색(25%), 강조색(5%)의 면적비로 공간의 리듬을 만든다.

- 홈스테이징 시 유행 컬러나 디자인하는데 지나치게 시간을 허비하지는 말것. 컬러는 보조적 수단.


 

- 자연채광, 창문 반대편에 거울을 배치하여 빛을 증폭. 어두운 공간에 활용.

- 월 워싱 조명을 통해 공간을 더 넓고 커보이게 하자.

- 천장이 크고 높은 방에 그루핑한 조명은 많은 빛 웅덩이를 만들어 공간에 깊이감을 준다.



- 커튼의 높이, 폭, 주름을 조정하여 천장이 더길어보이거나 집이 넓어보이게 하자.

- 벽면 전체를 다 덮는 커튼은 원단이 두껍거나 어두울 경우 더 답답해 보일수 있다.


 

- 식물, 구매 예정자에게 공간의 인상을 전달하여 안심하게 만든다.

- 사람은 초록색에 안심과 안정을 느낀다.

- 관리가 된다면 생화가 좋지만 조화나 과일을 활용도 가능하다.

- 공간에서 입체감을 살릴 수 있도록 주변의 쿠션이나 액자 등과 같이 조화를 이루어 배치하자.


 

 

- 조닝은 공간을 용도별로 나누어 배치하는 것. 성격이 같거나 유사한 것끼리 공간에 영역 조성.

- 조닝을 할 때 동선도 함께 고려해야한다. 메인 동선, 서브 동선, 보조 동선.

- 동선에 따라 터널형, 교차형, 트리형 동선으로 구분된다.

- 조닝 시 고객이 공간에 대해 더 오래 기억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동선을 배치.

- 낮에 매물을 보여줄 경우 커튼과 블라인드는 전부 열어두어 채광을 보여준다.

- 화장실의 경우 변기의 뚜껑이 덮여있는지 확인.

- 전망이 좋다면 발코니를 확인. 발코니용 신발을 준비하고 쓸데없는 물건을 치우자.

우리는 인플레이션 시대와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있다. 부동산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이 와중에 '홈스테이징'이라는 개념은 현재 한국에는 빠르지만 언젠가는 인구가 줄고, 부동산 끼리 경쟁이 심화될 때 대두 될 것이라 생각된다.

홈스테이징 미리 한번 공부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