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근아의 두뇌 육아 - 뇌 발달의 골든타임 0~3세 육아의 핵심
천근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6월
평점 :
*해당도서는 업체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독서 후 작성한 글입니다 *

육아를 하는 분들은 이 교수님을 모르시는 분은 거의 없을거라 봅니다. 진료 대기 기간만 5년, 국내 최고의 소아청소년 발달장애 분야의 명의 천근아 교수님이요.
아기를 키우고 있는 부모로서 키우면서도 이게 맞나? 알쏭달쏭하고 각종 SNS에 휩쓸리고 곧잘 불안해져서 이것 저것 사보고 먹여보고 ,,
기준없이 양육을 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책을 읽고 알았는데 이런게 공포 마케팅이라고 하더라구요. 아이를 키우면서 중심을 단단히 잡기 위해서 선택한 책입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마음도 놓이고 육아하는데 마음도 편해졌답니다.
천근아 교수님은 국내 최고 소아정신과 전문의이기도하지만 두 아들을 키워낸 엄마이기도 하답니다. 30여 년간 진료실 안팎으로 축적된 임상 경험과 뇌과학 연구의 진전을 바탕으로 영유아기의 뇌가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입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아이의 기질에 따른 맞춤형 접근을 통해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입니다.

파트1에서는 이론에 대해 설명을 하고 파트2에서는 월령별 두뇌 맞춤 육아법을 제시합니다.
파트1을 읽으면서 알고 있었음에도 육아를 하며 지키지 못했내용들이 있었습니다. 가령 놀이가 제일 중요하다거나 즐겁고 행복한 경험이 우선시 되어야하는 것을요,
그리고 SNS에서 영재라고 올라오는 피드를 보면서 우리아기도 연습해야하지않을까?란 생각에 월령에 맞지않는 공부를 시킨 것에 대한 잘못을 알게되었습니다.

아이의 두뇌 성장에 맞춰서 8세에 초등학교를 들어가는 것도 책을 통해 알았습니다. 몇 년전에 초등학교 입학시기를 당기자는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그때 거센항의와 비판이 심했었죠. 당연히 실현되지 않았지만, 알고나니 얼마나 모르고 한 소리인가 싶었네요.
월령별로 아이가 어떤 놀이를 하면 좋을지 수록되어있어, 잘보이는 책장에 꽂아두고 틈틈이 읽어봐야할 책입니다. 책을 읽고나서, 그리고 이 책을 소장하게되어 얼마나 든든한 마음이 들었는지는 책을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어떤 마음인지 아실거에요.
육아를 하시는 분들 그리고 예비 부모님들 꼭 소장하시고 읽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