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렌디피티 코드 - 부와 성공 뒤에 숨겨진 행운의 과학
크리스티안 부슈 지음, 서명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렌디피티 코드》

세렌디피티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과 상호작용하여 대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기회’를 의미한다. 영어 chance가 기회, 우연, 운 등의 뜻을 가진 것을 볼 때, 살아가는 동안 우연히 마주치는 것들이 기회가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세렌디피티는 이렇게 잠재적인 우연을 정확히 인지하여 기회로 바꿀 확실한 방법을 말한다.

“세렌디피티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고 그 뜻밖의 발견을 기회로 바꾸는 것이다. 우연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최대한 활용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할 때 비로소 관련 없는 아이디어나 사건이 한데 모여 재탄생한다. 다시 말해 흩어진 점들을 이어야 한다.” p28

세렌디피티에서 중요한 것은 우연의 기회를 이해하고 활용할 능력을 지닌 ‘사람’이 필요하다. 즉 의미 잇는 연결 고리를 우연히 깨닫고 단편적인 정보나 관찰 결과, 사건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할 사람 말이다. 또한 세렌디피티는 예상치 못한 만남이나 정보에서 가치를 발견하여 지렛대로 활용하는 능력이자 기술이다. 따라서 누구나 이 기술의 모든 단계를 배울 수 있고 삶에 적용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세렌디피티 코드》의 제5장에서는 흩어진 점을 잇고 원하는 그림을 그리는 법이 소개되어 있다. 즉 협상 분석학이나 예술에서 비롯된 세 가지 효과적인 방법으로 리믹싱과 리부팅, 해체하기이다. 이를 통해 예상하는 일에 의문을 제기하고 흩어진 점을 이을 수 있다는 것이다.

《세렌디피티 코드》에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을 창조하고자 주목한 삶이 기술이자 누구나 기를 수 있는 삶의 역량인 세렌디피티, 즉 성공의 숨겨진 비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2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의 대화와 인터뷰가 담겨 있다. 또한 이 책은 단순한 기술의 개발서가 아니라 10년 넘는 기간 동안 조사와 연구 끝에 밝혀낸 세렌디피티 코드를 설명하고 이를 통해 꾸준히 역량을 키워나가는 법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우연에 마음을 여는 법을 배워서 세렌디피티를 발견하고 쟁취한다면 운에 좌우되던 삶에서 벗어나 운을 준비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세계 상위 1%의 성공 법칙인 ‘세렌디피티 코드’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 바란다.


#좋은문장

p121
세렌디피티는 문제를 공식화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생기는 게 아니다. 오히려 문제와 해결책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난다. 일단 세렌디피티를 인지하면 이를 삶이나 업무에서 기존 방식과 비교하게 된다. 월등한 선택지라면 세렌디피티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p178
흩어진 점을 누군가 대신 이어준 캔토스의 경우처럼 세렌디피티는 보통 함께 만들어지고 타인의 선한 의도로 나타나기도 한다. 다른 사람은 미처 깨닫지 못한 당신의 재능이나 기회를 볼 수 있다. 또한 다른 분야의 지식을 바탕으로 당신 영역 밖의 일을 간파해 흩어진 점을 이어 기회의 장을 넓히기도 한다. 하지만 당신이 관심 분야를 알리지도 않고, 세렌디피티를 유발할 씨앗을 심지도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그걸 어떻게 알겠는가? 세렌디피티를 밥 먹듯 경험하는 이들은 잠재적인 계기를 마련하는 씨앗 심기에 집중한다. 그리고 나서 흩어진 점을 이르면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다.

p354
이제 성공은 온전한 능력이나 순전한 운이라는 낡은 생각을 버릴 때다. 주도적으로 영리한 운이 일어나도록 그에 걸맞은 사고방식과 환경을 갖추도록 노력하자. 세렌디피티 사고방식을 기르려면 세계를 구성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강력한 동기부여를 설정하고, 흩어진 점을 발견하고, 점들을 이어서 기회로 만들고, 기회를 가속하고 증폭시켜야 한다. 그리고 늘 내재한 편견에 주의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