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와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양승권 지음 / 페이퍼로드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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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와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니체와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의 저자는 니체와 장자 사이에 서양과 동양이라는 공간적 차이와 2,000년이 넘는 시간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정신세계의 일란성쌍둥이라고 말한다. 니체 철학의 니힐리즘·위버멘쉬(초인)·영원회귀와 장자의 무無·진인眞人·만물의 순환이 바로 서로 교차하는 곳이다.

먼저 《니체와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라는 책에서는 특히 니체와 장자의 공통분모인 ‘니힐리즘(Nihilism)’, 즉 허무주의라는 코드로 둘을 비교하면서 이야기한다. 다시 말해 니체 철학과 장자 철학이 가장 깊이 공유하고 있는 사유가 바로 니힐리즘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모두 허무주의 문제의식 속에서 가치의 전환을 도모했다고 저자는 말한다. 특히 니체가 강조하는 허무주의는 ‘능동적 허무주의’다. 따라서 인간을 억압하는 기존의 가치를 무너뜨리려 하지만, 적극적으로 파괴하지 못하는 ‘수동적 허무주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상황에서 새로운 가치를 정립하려고 한다. 니체와 장자가 택한 쪽이 바로 가치를 창조하려는 인간의 힘을 상승시키는 능동적 허무주의라고 저자는 말한다.

두 번째로 니체의 ‘위버멘쉬’와 장자의 ‘진인’에 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니체의 저서인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시사하는 ‘위버멘쉬’ 와 그 반대 개념인 ‘인간말종’에 대해 언급한다. 위버멘쉬는 ‘힘에의 의지’를 바탕으로 자기 극복을 위해 기존의 모든 관습과 굴레를 벗어나 자유로운 정신을 가지게 된 존재다. 반면 인간말종은 대지에 기생하는 벼룩으로, 자신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없는 시시한 존재다. 《장자》에도 다양한 유형의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소부, 중인, 서인 등으로 표현되는 일상적 인간과 성인, 지인, 진인, 신인, 전인으로 표현되는 이상적 인간이다. 결국 니체에 의하면 최악의 적은 극복되어야만 하는 기존의 자기 자신인 것이다. 즉 인간은 경멸의 대상일뿐이고 “극복되어 할 그 무엇”인 것이다. 한편 장자의 진인도 평범한 인간 이후의 새로운 인간을 의미하며, 협소한 세속의 가치를 뛰어넘어 천지 대자연과 하나가 될 것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삶과 죽음에 관한 니체와 장자의 철학을 살펴보겠다. 니체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죽는다는 사실 때문에 오히려 삶이 더욱 가치 있어진다. 인간이 죽는다는 사실로 인해 순간순간이 더 소중하고 귀중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것이다. 장자는 죽음에 대해 공포를 느낄 필요가 없다고 말함과 동시에, 삶에 대해서도 결코 집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니체에 의하면, 존재의 수레바퀴는 영원히 생겨나거 또한 영원히 철거된다. 장자에게도 처음과 끝은 마치 둥근 고리와도 같이 순환하고, 만물의 변화는 예로부터 영원히 진행한다. 즉 니체와 장자는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근원적 힘과 그 힘의 원인과 결과 간의 무한 순환을 중시했다.

따라서 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니체의 철학과 장자의 철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어느 정도 있어야 더 깊이 있는 음미가 가능하다. 사실 니체가 동양철학에 관심이 많았고 그로부터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장자의 철학과 많은 부분에서 일맥상통한 점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니체와 장자의 철학에 차이점도 있다. 예를 들면 ‘위험하게 살기’를 강조한 니체와 달리, 장자는 ‘순응하여 살기’를 내세운다. 니체에 따르면, 위험은 필연적으로 우리를 강하게 만든다. 창조를 솟아오르게 하는 것은 늘 내적 모순, 두 극단 사이의 긴장, 경쟁, 대립된 갈망이다. 그러나 장자에 의하면 우리는 사회적 인간관계로 인한 이해관계에 매몰되어서는 안 되며, “마치 묶여놓지 않은 배처럼 둥둥 떠다니고 마음을 텅 비워 놓고” 유유히 놀아야만 한다. 장자가 강요하는 건 어떤 격정이 아니라 고요함이다.

코로나로 인해 몸과 마음이 허무한 《니체와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를 꼭 읽어보자. 특히 이 책은 각각의 주제별로 두 철학자의 아포리즘을 한 페이지에 대비 시켜 놓고 있어서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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