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 - 25주년 개정증보판
존 휘트모어 지음, 김영순 옮김 / 김영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

 

이 책 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의 저자인 존 휘트모어는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코칭의 선구자이다. 이 책은 코칭의 바이블로 널이 인정받으며 수 백만 명의 관리자, 리더, 코치가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서 최고의 역량을 이끌어내도록 영감을 주었다고 한다. CEO, 중간관리자, 코치 등 팀을 운영하는 모든 리더의 필독서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말하는 코칭이란 무엇인가?

코칭은 과거의 잘못이 아닌 미래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다.”

저자는 코칭에 대한 정의를 이너 게임을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너 게임에서 이너라는 말은 스포츠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적 상태를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는데 머릿속의 적이 네트 저편의 적보다 더 무섭다고 표현했다. 즉 코치가 성과를 내는 데 방해가 되는 선수의 심리적 요소들을 제거하거나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예상치 못한 타고난 학습능력과 경기 수행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코칭은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인의 잠재능력을 깨워 주는 것이다. , 가르치기보다는 스스로 배우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코칭의 핵심은 조직원이 자율성과 책임을 갖게 함으로써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식처럼 지시가 아닌 강력 질문을 통해 스스로 개선방안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직적 조직문화가 수평적으로 변하고 있듯 리더십 스타일도 진화해야 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개인보다는 기업에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코칭 리더십 철학을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해야만 한다.

이 책에는 코칭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여러 가지 소개되어 있다.

목표달성률을 높이는 강력 질문법, 적극적 경청 기술, 특히 조직원의 자각과 책임감을 이끌어내는 GROW 모델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리더에게 지지자가 없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이 책의 저자는 미래의 리더는 가치와 비전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훌륭한 리더는 타고난다거나 코칭 스타일이 선천적으로 특정한 자질을 가진 사람의 전유물이 아니고 연습을 통해 의식적으로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코칭 기술들을 연마해 보자. 이 책은 현재 리더와 코치, 또 그렇게 되기를 원하는 사람의 필독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