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고 싶은 곳 머물고 싶은 곳 - AG건축기행 1, 옛절에서 만나는 건축과 역사 김봉렬 교수와 찾아가는 옛절 기행 2
김봉렬 글, 관조스님 사진 / 안그라픽스 / 200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주변의 큰 빌딩과 화려한 건물들만 보고 자라온 우리에게 한국의 건축이란면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없을것이다.. 이 책을 보기 전까지 나또한 그저 하나의 옛 사람들이 살던곳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그저 구경으로만 끝났다.. 한국 사찰의 건축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는 이책은 나에게 또하나의 새로운 한국의 모습을 가르쳐 주었다.. 자연과의 조화...여유로움..공간구성..수없이 많은 것이 우리 건축에는 숨어서 있었다...학교나 이런대서는 배울수 없을것이다. 스스로 개척하면서 배우는것이라 생각한다. 선비들의 지혜..그당시 목수 들이 지금 큰 빌딩을 짓고 있는 우리 보다 몇의는 앞서 있는것 같다.

이제 어디가서 사찰,궁..그저 한낮 노는곳이라고 생각하시지 마시고 그 안에 감쳐져 있는 비밀을 찾아 내보세요..그럼 색다른 우리 건축을 만날수 있을테니깐요... 이 책이 나에게 한국 건축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어요.. 건축을 공부하고 있는 저 지만..그저 큰것이 좋고 화려한것이 좋고..이 처럼 현대화대어있는 나의 사상을 다른 관점에서 볼수 있도록 일깨워준 것 같아요.. 앞으로 우리 건축 많이 많이 사랑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