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타처럼 판단하라! - 빠르고 정확하게 쟁취하는 결정의 기술
셰릴 스트라우스 아인혼 지음, 정지현 옮김 / 지식너머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타처럼 판단하라

 

 

 

이 책은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 시스템 AREA, Absolute 타깃을 이해하라, Relative 출처 관련 연구에 착수하라, Exploration 관점을 넓혀라, Exploitation 가정에 반박하라, Analysis 불확실성을 줄여 결정을 내려라, 좋은 과정은 전문가를 만든다. 7chapter로 구성되어 있다. AREA? 무슨 뜻일까? 이 책에선 아래처럼 설명하고 있다.


 

이론/아이디어

연습/생각

A

절대적

Absolute

타깃을 이해하라

1.숫자를 확인하라.

2.웹사이트를 살펴라.

3.리더에 대해 조사하라.

R

상대적

Relative

출처 관련 연구

1.산업지도를 만들어라.

2.문헌 자료를 검토하라.

3.인터뷰를 실시하라.

E

탐구

Exploration

관점을 연구하라

1.좋은 인터뷰 대상을 찾아라.

2.좋은 질문을 만들어라.

3.인터뷰를 실시하라.

활용

Exploitation

가정에 반박하라

1.대립 이론을 살펴라.

2.찬성/반대를 실시하라.

3.미래 시나리오를 분석하라.

A

분석

Analysis

불확실성을 줄여라

결정을 내려라.

1.실수에 대해 생각하라

2.사전부검을 실시하라

3.확신에 이르라


AREA방식은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 시스템이라고 말한다. 이 방식은 현명하고 좋은 의사결정을 care한다.


중요한 개념 만들기

Craft Critical Concepts

중요 개념은 연구의 초점을 맞춰주고 결정 이면의 가장 중요한 목적을 다룬다.

이점 :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도록 해준다.

선입견 다루기

Address biases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가정과 판단이 들어가기 마련이다.

이점:AREA는 심리적 지름길을 미연에 방지하고 제어한다.

관점 드러내기

Real perspectives

연구 과정을 하기 쉬운 단계로 세분화한다.

이점: 타인의 통찰과 유인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교훈 뽑아내기

Extract learning

치타 멈춤은 일시정질로 오히려 작업을 가속화한다. 연구 과정의 전략적 멈춤이다.

이점: 배운 점을 토대로 전진하거나 AREA 과정으로 돌아간다.


우리가 잘못된 직관에 의존하며 권위와 대중의 감정에 휘둘린다는 사실을 설명하지만, 정작 결함 있는 사고를 극복하는 기법은 제시하지 않는단다. 저자가 말하는 AREA 방식으로 문제점을 찾아내어 수정해가면 명확한 판단을 낼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이 방식은 자기진단 연습을 통해 안을 들여다보게 해준다. 내가 이러한 연습법을 배운 것은 의학, 탐사보도, 정보 수집 같은 분야를 통해서였다. 이것들은 연구과정에서 이해의 결함을 드러내고 데이터와 분석의 실패를 잡아내고 바로 잡아준다.

 

연구는 무조건 선형적으로 앞으로만 직진하는 것이 아니라 가끔씩 이전 단계로 돌아가서 작업과 데이터 수집, 분석을 더 해야 할 때가 종종 있다. 아이디어와 기회,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은 명쾌하고 개선 가능하고 유연하며 무엇보다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AREA과정을 다듬는 것은 사고를 좁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데이터 인풋을 개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의식적 공간을 계속 만들어 내 타인과 반증 데이터에서 통찰을 얻는다는 사고가 깔려 있다.

 

A에서는 타깃을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R에서는 절대적 타겟을 드러내 점검하고 보충한다, E에서는 좋은 인터뷰를 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탐구해 연구를 업데이트하고, 또 자신의 인지를 제어하고 대립되는 이론을 잘 살펴 사고과정을 세분화하여 연구한다, 마지막 A에서는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잠재된 실수와 위험을 점검하는 것이다. 사전에 미리 문제를 발견해내서, 그 과정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하고 빠른 판단을 할 수 있는 정점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AREA의 핵심이다.

 

이처럼 AREA 방식의 관점 수용은 개인의 에고를 확인하고 타인의 유인을 제대로 판단하여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탐구할 수 있게 해준단다. 늘 선택에 대해서, 판단에 대해 망설이는 선택에 대한 불안증, 내지는 의심증, 내지는 자신감이 떨어져 늘 고민하는 내게 이 책은 정확하게 사물을 보고 문제를 보는 방법을 알려준다. AREA 방식은 나에게 좀 더 생을 덜 어렵게 생각하며 선택하고 판단하게 해줄 것이란 것을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