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 걱정 뚝!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
최은희 지음 / 성안당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

 

 

 

사업을 하면서, 일을 하면서 늘 고민하는 것이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나고민을 하는 것이다. 엄청난 광고비를 쏟아 부을 만큼 여력이 있지 않은 상태라면 더더욱 고민은 클 수밖에 없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마케터로서 사실 내가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 마케팅 방법을 알아간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충분하지 않은 자원과 비용으로 어떻게 하면 최대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 광고 대신 다른 대안은 없을까 연간 마케팅 예산이라고 불리는 것 없이 광고 이상의 효과를 올려야하는 중소기업인들과 소상공인들의 고민, 그것을 겪은 필자가 내놓는 방법들에 귀를 기울여 본다.

 

적은 마케팅 예산에다 적은 인원으로 기획, 운영, 상품 계획, 온라인 마케팅, 배송관리, 정산 등의 업무를 해결해야 했던 저자, 과연 어떤 경험들이 있었던 걸까?

경제적으로 광고비를 넉넉히 지불할 수 없는 회사의 형편을 사업을 빠듯하게 시작하는 초년병들이라면 누구나 겪는다. 기술이 있고 상품이 만들어진 상황에서 그것을 홍보할 제반사항이 열악한 경우를 우리는 종종 본다.

광고가 넘쳐나는 시대에 광고 없이 어떻게 이 난관을 해쳐나갈 수 있었을까? 경제적 제반사항이 매우 열악한 회사에서 하루 1억 매출을 올리는 업적을 이뤘던 저자는, 광고비용을 최대한 적게 들이는 소셜 입소문 마케팅으로 성공을 이뤘다.

 

여성 소비자가 지갑을 쥐고 있다. 여성 소비자는 절대 제품을 아무것이나 선택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에센스를 구한다면, 구매를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여러 브랜드 상품 설명을 비교해 살펴본다. 하단의 상품 평을 찾아 읽고, 인터넷 검색이나 다양한 블로그 후기를 통해 사용 사례까지 확인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헤어 에센스를 쓰는 지까지 묻곤 한다. 이 모든 정보를 가지고 비교분석하며 판단한다.

 

이러한 여성 소비자의 까다로운 구매 성향이 오히려 기업에 득이 될 수 있다. 상품 출시 전 신제품 모니터링 이들에게 의뢰함으로써 실사용자인 소비자 눈으로 제품을 평가하여 개발자가 알 수 없었던 미흡한 점이나 개선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여성 소배자의 경우 세심한 구매 결정을 하는 대신 한번 만족한 상품에 대해서는 충성도가 높아 지속적으로 재구매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제품 출시 전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신제품 콘셉트나 조사나 모니터링은 필수 요소이다. 제품의 품질을 판별하는 것뿐만 아니라 구매 결정 요인이 무엇인지, 소비자가 부족한 니즈를 채워줄 수 있는 상품인지, 콘셉트가 좋아 입소문 내가 좋은 제품인지 등 많은 질문을 통해 제품력과 콘셉트를 평가한 뒤 제품 출시를 결정할 수 있다.

 

여성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지인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남성보다 높다. 자기가 정말 만족한 품질의 제품이나 자신이 겪은 놀라운 특별한 경험을 사람들에게 말하게 된다. 이러한 입소문을 유기적 입소문이라고 한다.

 

여성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여성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우리의 이야기를 입소문 내게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여성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나 중소기업, 온라인 쇼핑몰 또는 마케팅 비용이 부족해 고민인 사장님이나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이 되리라.

 

기업의 매출을 위해 여성 소셜 마케팅 프로젝트를 이야기하는 저자는 SNS을 이용해서 입소문을 내라고 이야기를 한다.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각종 웹사이트에 온라인 쇼핑몰 등을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입소문을 함께 아울러 매출을 위한 활용하는 방법을 아주 상세히 풀어내고 있다.

사례로 더클래시 브랜드 사례를 통해 여성 소셜 마케팅 실전을 이야기하고 있다. 열악한 상황에서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아주 유용한 정보를 일러준다. 입소문을 내는 법을 너무나 친절하게 우리들에게 알려준다.

성실, 책임을 다하는, 진인사대천명하는 기업인이라면 그 고비를 아주 잘 넘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