큇 QUIT - 자주 그만두는 사람들은 어떻게 성공하는가
애니 듀크 지음, 고현석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신사임당과 자청의 유튜브 영상으로 책 '그릿'이 역주행 했다. 그릿이 집념이나 끈기와 동의어는 아니지만, 성공에 거의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집념과 끈기가 다시 중요시되었다. 한가지에 대한 집념이 성공에 중요한 것으로 여겨진건, 마치 세상에 외향성의 인간이 더 각광받는 듯한 것과 유사해보였다. 그래서 이 책은 내가 처음 콰이어트라는 책을 만났을 때의 비슷한 충격을 주었다.

성공을 위해서는 안전지대를 벗어나는 용기와 결단이 필요하다고도 한다. 대개 가던 길이 안전하지 새로운 길로 섣불리 들어서려 하지 않는다. 특히 장기적인 프로젝트나 시험과 같은 경우 결과 없이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제껏 쏟은 비용과 시간을 그저 휴지조각 같이 날리기 꺼려진다.

인생에 정답인 길은 없다. 그저 자신이 가는길이 옳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해보면 끈기와 집념으로 성공한 이들도 있지만, 빠르게 이것저것 하다가 포기하면서 제갈길을 비로소 찾아서 성공한 이들도 있다. 포기하는데에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간 투자해온 모든 노력과 비용이 매몰비용이 되어 버리니 말이다. 또한 포기하기로 판단하는 데에 역시 통찰이 필요하다. 그길이 맞지 않는 걸 깨닫는 것. 결국 성공에 필요한 것으로 많이 거론되는 요소인 용기와 통찰이 있어야 그만두는 것도 가능하다.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 지나간 시간동안의 허무함 등이 이중으로 고통을 줄 수 있지만, 훗날 성공에 걸맞는 결단과 지혜를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