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지음, 최미르 옮김 / 가로책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잘쓰는 사람도 부럽지만 말 잘하는 사람도 부럽다. 유튜브 등 개인 채널이 활발한 요즘 더욱 그렇다. 웬만한 정보나 팁 들을 유튜브를 통해 얻고, 자기계발 조언 영상도 접하다 보면 조리있게 길게 말 잘하는 사람들이 대단해 보인다. 독서모임을 하면서 스스로 느끼기에 나는 말을 썩 잘하는 것 같지 않다. 어휘가 딱딱 튀어나오거나, 술술 말하지 못하고 중간중간 퍼즈(pause)가 걸린다. 사람들앞에서 말하는 것 자체가 떨리고 그런다 쳐도, 소수의 사람들과 대화할때 말이 정갈하지 못한 것은, 어휘력 문제이거나 생각정리가 제대로 안된 탓이다. 그냥저냥 막연하디보다 명시적으로 밝혀놓는 과정이 필요했다.

이 책의 제목은 대화론이지만 연설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연설을 잘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역대 위인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하나씩 비결을 소개한다. 지금에 와서 보면 마케팅과 브랜딩의 전략과 상당부분 맞닿아있다. 청중들을 파악해서 원하는 이야기를 들려줘야 하고, 그것은 나의 이야기여야 한다. 호흡과 기억등 준비와 더불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팁도 알려준다. 말도 아웃풋의 일종이므로 충분한 인풋이 있어야 한다. 체계적으로 소화해내야 하고, 경험이라면 잘 녹여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일 카네기의 시리즈를 읽으면서 스스로를 가꾸고 발전시키는데에 모든면에서 교과서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점에 다시한번 감탄했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