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 지식 퀴즈 1000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브리티시 멘사 지음, 이은경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멘사와 관련성

이 책은 브리티시 멘사에서 주관하는 퀴즈 토너먼트 대회에서 출제된 문제들을 엮었다. 멘사가 되려면 이 정도 수준이면 족한가 싶었는데, 정확히는 아니라도 준하는 정도는 될 듯싶다. 멘사는 단순히 머리 좋은 사람들 클럽으로만 알고 있었다. 머리 좋은 사람들 따로 모아서 뭐 하지?라는 질문은 한 번도 던져본 적 없었다. 맨 앞장에 간단한 소개만 읽어도 멘사가 인류에게 주어진 특권과 같은 지능을 유익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돋보였다.


 

내용과 구성

이렇게 5가지 분야로 나뉜 퀴즈들이 있다. 단순히 알고 모르고를 떠나 머리를 써서 추론해낼 수 있다고도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그래도 알면 맞고 모르면 그냥 틀리는 문제들이 많았다. 요즘 즐겨보는 영상 중에 축구의 이야기를 세계사와 연결 지어서 설명하는 콘텐츠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 각각 분리된 지식으로 암기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흐름을 타고 연결된 지식들이 많다. 멘사 퍼즐은 흔히 아이큐 테스트 같은 데서 본 유형들의 문제다. 풀자면 머리가 지끈 아프다가도 맞추면 괜히 영재와 한걸음 가까워지는 듯한 쾌감이 있는 그런 문제들.



 

읽고 나서

이런 것까지 알아야 되나? 싶은 생각보다 그만큼 아는 것이 많을수록 아웃풋이 풍부할 것을 여기면 되겠다. 창의적이고, 빠삭하게 머리가 돌아가고, 지식은 서로 연결되기에 알면 알수록 다른 지능적 요소들과 결합되어 활용가치도 높아지기 마련이다. 멘사코리아는 다양한 국제적 교류와 사회 공헌에도 힘쓴다고 한다. 삶의 목적이 무엇이든 자유다. 그 가운데 목적이 개인이 아닌 사회, 인류에의 공헌에 있는 사람이라면 멘사에 걸맞을 정도로 지적 능력을 키우는 것도 의미 있는 노력이 될 것이다. 좋은 영향력을 주고 싶어 하는 나 역시도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아야겠다 다짐했다.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