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 목걸이 - 딜쿠샤 안주인 메리 테일러의 서울살이, 1917~1948
메리 린리 테일러 지음, 송영달 옮김 / 책과함께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마디로 소설 같은 에세이였다.

처음 책 소개를 봤을 때는 넓은 의미로 막연하게 '이방인'의 삶과 시선을 그렸을 거라 생각했다.

힌디어로 '기쁜 마음의 궁전'이라는 의미의 딜쿠샤. 주인공의 보금자리이자 고행의 장소가 되기도 했던 그곳에서 위기의 시절 우리와 같은 소용돌이를 거쳤다.

같은 한국 땅에서 우리나라 사람같이 식민지인으로서의 삶과는 다른 세계의 사람으로서 안정과 불안정을 넘나드는 전개가 이어진다. 바깥세상에서 분 혼돈의 바람이 한 부부의 삶에 치명적으로 파고들었다. 공교롭게도 그들의 역경은 우리의 식민지 시대와 맞물려있었다. 당시에는 매우 급박했을 상황을 사후에 이렇게 생생하게 그려줘서 감사했다. 그것이 한국 일본이 아닌 제3국 인의 시선으로 담은 모습인 점도 긴박했다.

교과서 등을 통해 배운 역사적 사건만 알았지, 그로 인해 보통 민중의 삶이 어떤 모습으로 영향을 주었을지, 역사 공부하거나 책을 읽게 되면 궁금했었다. 마치 5.18처럼, 감춰지진 않았어도 마치 알려주지 않으면 몰랐을 이야기를 푸른 눈동자에 담아 전해주는 느낌이었다.

선전포고로 인한 추방 그리고 한국인과의 충돌 등 겪지만 그러면서도 그들만의 방식대로 시대의 역경을 헤쳐가는 모습이 픽션처럼 재미있었다.

에세이를 좋아하는 이는 물론이고, 소설 읽듯이 재미있었기에 픽션이 아니지만 특히 역사 소재 소설류라도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