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빛나는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 - 사랑하는 이와 헤어지고 슬퍼하는 모든 영혼에게
이청안 지음 / 레몬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와 행운을 당기는 이른바 Having 마인드가 상반기를 뜨겁게 달궜다. 비슷한 맥락으로 작가 이청안의 마인드는 자신의 삶에 이로움을 끌어들이는 힘이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배운다. 그것으로 이후의 삶의 태도를 갖춘다. 읽는 사람조차 공감에 휩싸여도 그는 자연스럽게 들만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다.


나 역시도 배운다. 에세이의 묘미랄까. 세상의 모든 것이 이성적, 논리적으로만 이해되는 법은 없다. 내가 가진 고민은 책을 통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 깊이 있는 학문적 접근으로 이해시켜주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정말 놀랍도록 같거나 유사한 문제를 맞닥뜨린 이의 이야기를 통해 직접 배운다. 후자의 경우라면, 책을 읽으면서 새록새록 떠오르는 감정이 설령 고통스럽다 할지라도 그로써 작가의 말에 더욱 공감할 수 있다. 무엇보다 어떤 것이든 자신과 비슷한 것을 품은 이를 발견하면 반가운 마음이 든다. 


어떤 에세이든 마찬가지다. 그런 점이 인문이나 사회과학, 교양서적과 다른 특별함이다. 하지만 특히 이 책에서 또 다른 점은 앞서 말한 것처럼 상황을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이다. 남달라서 자칫 이해가 안 될 수도, 감정적으로 괴리감이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다행히도 나는 이해할 수 있었다. 태도나 사상 같은 게 유사한 게 아니라 '그래, 그럴 수도 있겠구나'라는 가벼운 끄덕임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