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도를 거꾸로 보면 한국인의 미래가 보인다
김재철 지음 / 김영사 / 2000년 7월
평점 :
절판
앞으로 무역일을 하고 싶어서 무역관련을 서적을 잘 읽는 편인데 이 책을 읽으면서는 정말 흥분을 가라앉힐수가 없었다. 우리나라의 상황이 이러하다는 것조차 알지 못했지만 이제야 바다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처럼 우리나라의 국제적인 위치가 어느정도인지 감을 잡을 듯하다. 도대체 김재철회장은 얼마나 많은 책을 읽으며 많은 곳을 다니며 보는지 궁금할정도로 이책은 그의 박학다식함을 담고 있다.
대학교수가 썼다고 해도 손색이 없을만큼에 자료와 통계들이 이를 반증해준다. 국제적인 흐름을 정확히 볼줄아는 통찰력을 갖추신분임을 알게 되었다. 우리의 위치가 어디이고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분명히 제시해 주고 있는 책이다. 정말 저자의 말대로라면 우리나라는 정말 세계 물류,사람,정보,돈이 몰려드는 그러한 곳이 될것이다.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이제는 장보고대사가 천년전에 이루었던 해상왕국을 되찾아야한다. 라이샤워교수도 인정한 무역왕 장보고대사를 기리고 그의 정신을 물려받아 다시한번 해상왕국으로 발돋움하는 대한민국이 될것을 믿는다.
김회장의 식견과 방향제시에 정말 감탄이 터져나온다. 이제는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중심의 시대인만큼 바다를 통해 물류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금융, 관광,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중심지로서 성장하는 그날이 올것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