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파는 회사
아마노 아쓰시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가업을 이어받아 리조트 호텔을 경영하게 된 MBA 출신 사장이 적자로 돌아선 숫자만 올릴 생각을 하다가 마침내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를 하자', '나의 리조트에 오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서비스를 하자'는 깨달음을 얻자 그것이 자신을 변화시키고 아랫사람을 변화시키고 마침내 성공으로 이어졌다는 이야기.

요즘 자주 보이는, 우화 형식을 빌려 자기계발서 특유의 내용을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을 취하고 있다.

참, 일본 자기계발서 스타일.

예전에는, 그러니까 내가 어리고 철이 없을 때는 물건 파는 사람은 사는 사람보다 낮은 위치, 즉 을이고 내가 수혜를 베푸는 것이라고 생각할 때도 있었는데 요즘은 내가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는 고마운 사람이라는 개념을 장착했다.

예를 들면 카페에 내가 가서 돈을 써주는 거니까 마땅히 카페 사장이 나에게 굽실굽실해야 한다가 아니라 이런 아늑한 공간을 열어줘서 참 고맙다는 느낌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간혹 내 맘같지 않은 판매자나 회사도 있고 또 내가 열과 성을 다해도 그 맘을 몰라주는 손님이나 고객도 있겠지만 점점 그런 개념이 있는 사람에게서 물건을 사고, 그런 개념이 있는 사람의 음식점에 가고 그런 생각이 있는 사람들을 찾게 된다. 나이가 들수록 자신이 여러 형편을 경험해 보게 되면서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더 많이 배려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서, 나이 들어 가는 것에 유일한 위로가 된다. 내가 살면서 그 어느 때보다 더 지혜로워졌을 때 세상을 뜨게 되는 것이 아이러니지만, 회사에서도 자신의 업무 경험이 최대치였을 때 나가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니까... 삶이란 참 아이러니한 것이다.

내가 판매행위를 하는 것이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내가 파는 물건을 사용하는 사람의 행복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으로 물건을 팔고 내가 돈을 벌기 위해 내 시간을 회사에 저당잡힌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일을 통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생각으로 일을 하고, 그런 사람들이 모여있는 작은 나라가 있다면 그 나라의 국민들은 참 행복하고 서로에 대한 배려가 충만하겠지. 그런 나라에 살고 싶다면 내가 먼저 그런 생각을 장착한 그 나라의 국민이 되는 것이 가장 쉬운 길일테고...

쉽게 후루룩 잘 넘어가는 책이다.
그리고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고.
 
모 건설회사 카피처럼 진심이 집을 짓고, 진심이 물건을 팔고, 진심이 통하는 그런 사회에 살고 싶다. 아니 한글자만 바꿔보자. 그런 사회에 살고 있다.

사족.

책이 참 예쁘다. 그런데 양장본이다.
페이퍼백으로도 예쁜 책은 만들 수 있을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