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슴도치의 기업이론과 여우의 혁신전략 - 경영전략의 창시자 피터 드러커의
이재규 엮음 / 21세기북스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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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았기에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드러커를 알지 못했는데 이 책 <고슴도치의 기업이론과 여우의 혁신전략>을 읽고 알게 되었다. 드러커는 경영학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그의 대표적인 지식경영 이론은 특히 자원과 자본이 부족한 한국의 기업가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피터 드러커 전문가인 저자 이재규는 GM, 포드자동차, 시어스, 월마트, AT&T 등 글로벌 기업들의 흥망성쇠에 피터 드러커, 래리 그라이너 등의 이론을 적용해 ‘기업이론’과 ‘혁신전략’이 왜,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이 책에 따르면 기업의 유형에는 고슴도치형과 여우형이 있는데 ‘고슴도치형 인간’은 모든 것을 하나의 핵심적인 비전과 원칙을 갖춘 일관된 시스템과 연관시킨다. 고슴도치처럼 한 가지만 잘하는 기업은 ‘성공의 함정’에 빠질 수 있으니 변신을 해야 한다. 고슴도치형 인간으로는 플라톤, 단테, 헤겔, 니체, 도스토예프스키 등이 있다. ‘여우형 인간’은 다양한 목표와 전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적극적이고 행동 지향적이며 산만하다. 또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대상의 본질을 간파하지만 그렇게 찾아낸 본질을 그대로 받아들일 뿐 결코 변하지 않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하나의 비전에 자기 자신을 맞추려고 애쓰지 않는다. 따라서 종종 자기 모순적이고 불완전하다. 여우형 인간으로는 아리스토텔레스, 셰익스피어, 괴테, 푸슈킨, 발자크, 톨스토이 등이 있다.

이 책은 ‘여우형 인간’과 ‘고슴도치형 인간’이라는 아르킬로코스의 인간 유형 분류와 ‘방법론의 여우’ 및 ‘원칙론의 고슴도치’라는 이사야 벌린의 전략 분석에 기초해 기업을 분석한다.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고슴도치와 여우의 경쟁’으로 포드자동차와 GM, 시어스와 월마트, AT&T와 정부의 경쟁관계를 예로 들며 각각의 기업이 어떤 기업이론과 전략을 수립해나갔는지, 그러한 전략이 왜 성공과 실패를 불러왔는지를 섬세하게 풀어나간다. 제2부에서는 ‘고슴도치의 기업이론과 여우의 성장 대응이론’으로 피터 드러커의 고슴도치형 기업이론과 여우형에 해당하는 래리 그라이너의 기업 성장단계별 위기 및 대응 전략을 비교 분석하고 이노베이션, 리엔지니어링, 블로오션, X-비효율성에 대해 다룬다. 제3부에서는 ‘여우의 혁신기회와 혁신전략’으로 여우형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혁신 기회와 전략의 실천적 측면을 다루고 있다.

피터 드러커는 보수주의 철학자이자 정치학자였다. 그는 누구보다 더 개인적 자유, 경제적 자유, 제한된 정부의 역할, 법치주의를 강조했으며, 그것을 사회와 기업 영역에 널리 확산시켰다. 피터 드러커는 절대이성에 대한 믿음을 내세워 영구혁명을 통해 지상천국을 실현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약속이며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려는 시도로 보았다. 그는 전체주의가 다시 등장하는 것을 막기 위한 단 하나의 길은 소득과 소비수준의 증대라고 파악했다. 이를 위해서 경영자는 개인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물질적 소비수준을 높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점이 바로 그가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이유에 해당한다.

드러커의 수많은 명저에서 기업이론과 혁신전략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조명해 세계 굴지의 기업들에 적용하고 분석해낸 이 책은 글로벌 경제 위기에서도 꿋꿋이 기업을 지키고 혁신하려는 최고경영자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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