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글쓰기 - 동화 쓰기_연결과 결합 AI 시대 창의적 글쓰기 1
윤영선 지음 / 숨쉬는책공장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와 함께 활동 후 느낀 점을 바탕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하루 15분 글쓰기: 동화쓰기』

“하루 15분, 아이가 상상하며 동화를 즐겁게 만들어가요”

글쓰기는 아이가 자신의 경험과 생각, 감정을 정리하며 표현하는 과정이예요

『하루 15분 글쓰기』는 AI 시대의 창의적 글쓰기 시리즈 중 첫 번째 책으로, 특히 동화 쓰기를 통해 아이가 자연스럽게 글쓰기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도와주었어요.
책에서는 글쓰기를 연결과 결합이라는 과정으로 설명해요.
아는 단어와 새롭게 알게 된 단어를 연결하고, 그것들을 조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 아이가 글쓰기를 조금씩 익힐 수 있어요.
“막연히 동화 써봐”라고 하면 부담을 느끼고 흥미를 잃을 수 있는데,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상상, 좋아하는 것들을 먼저 단어로 적어보면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어요.

특히 초원을 보고 떠오르는 것들을 상상하며 단어를 찾아보기 활동이 재미있었어요.
관찰하고 상상하면서 글을 만들다 보면, 자연스럽게 문장 구성력과 창의력도 함께 키울 수 있더라고요.
예시를 참고하며 생각했던 단어를 바꾸기도 하고, 이야기를 다르게 전개해 보기도 하고, 아이가 글쓰기에 자신감을 얻는 모습이 보기 좋았어요.

논술학원을 다니며 글짓기를 해본 경험이 있던 아이지만, 집에서도 부담 없이 엄마와 함께 글을 쓰며 이야기를 완성할 수 있어 좋았어요. 아이가 글을 쓰면서 자신의 생각과 상상을 마음껏 펼치고,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즐거움을 느끼는 모습을 보니 정말 뿌듯했어요.
제목과 쓰고 싶은 이야기를 떠올리며, 다음 이야기를 어떻게 쓸지 상상하며 동화를 만들어가는 모습이 흥미로웠어요.
초원에 사는 몽골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가 앞으로 어떤 사건으로 이어질지 상상하는 모습을 보니 기특하고 재미있었어요.

앞으로 출간될 12가지 글쓰기 방법도 기대가 되고, 아이가 글쓰기를 어렵고 부담스러운 과제가 아니라, 재미있고 신나는 활동으로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웠어요.
짧은 시간이라도 하루 15분씩 꾸준히 글을 쓰며 자신감과 창의력, 표현력까지 함께 키울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고, 작은 성공 경험을 쌓으며 스스로 글쓰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어요.
👦아이 시점 한 줄평
“그림을 보고 상상하면서 글을 쓰니까 동화를 만드는 게 정말 재미있었어요.”

#하루15분글쓰기 #동화쓰기 #초등추천도서 #아이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