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트라우트의 차별화 마케팅 -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잭 트라우트 & 스티브 리브킨 지음, 이정은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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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영업을 하는 입장에서 여러가지를 생각해 보게 될 때가 많다. 내가 담당하는 제품이 시장에서 차별화 되려면 어떻게 되야할까? 고객에게 기억이 남는 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제품이 좋은 것이 가장 좋은 것이겠지만, 좋은 제품이 있더라도 얼마만큼 제대로 마케팅 하는 것도 그 이상으로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은 공급이 수요보다 훨씬 많아진 만큼, 제품들도 다양해져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엄청 많아진 지금은 더더욱 차별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그것이 [차별화 마케팅]에서 말하고 싶은 메시지가 아닐까?

[차별화 마케팅]에서는 선택의 다양성이 주어진 만큼, 더더욱 차별화를 해서 마켓 리더가 되야 함을 가르쳐 준다. 차별화를 통해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독특한 판매 제안)이 되고, 그것을 통해 시장에서 선두가 되면 선두의 이익을 충분히 누리면서 시장의 독보적인 존재가 되고, 점점 분야의 1위가 되어서 매출등 기업 이미지도 좋게 되는 것이다. 단지 고만고만한 제품으로는 앞으로 점점 살아가기가 힘들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차별화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차별화 마케팅에서는 여러 마케팅 전략이 나온다. 포지셔닝 하라, 최초가 되라, 속성을 찾아라, 선두가 되라, 전통을 강조하라, 전문성을 강조하라, 생산 과정을 차별화 하라, 새로운 것에 주목하라, 입소문 마케팅을 활용하라, 무차별 성장을 경계하라 등의 이야기가 있는데 나중에 이 이야기는 사례를 통해서 이해하면 더 쉬운 것 같다. 사례를 통해서 발전하는 기업과 퇴보하는 기업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무한경쟁 시대에서는 보통의 제품으로는 승부하기 어렵다. 회사 입장에서도 차별화가 되어야 하고, 점차 좋은 제품들을 계속 출시해야 할 것이다. 회사 입장에서 뿐 아니라 나의 입장에서도 다른 직원들과 차별화 되고, 나만의 유니크함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차별화 마케팅은 단지 제품 뿐 아니라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나같은 직장인들에게도 필요한 것이라고 본다. 고만고만한 평범한 직장인이 아니라 OO의 달인, OO의 전문가 가 되어서 사람들에게 인식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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